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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성경지명 강해

                                                                 성경지명(15):두로

                                                                                                                                       이사야 23:1~9

1.두로의 개관

  ➀베니게 지역의 가장 큰 도시이며 항구

    ○베니게?(Phoenicia)

       - 베니게는 헬라어의 포크니케(Φοκνικη)에서 유래된 말이다

          / 그레데 섬 미노스(Minos) 왕의 외조부가 포이니크(Φοινιζ)였는데 여기에서 유래된 말이다.

          / 포이니크는 「자주물감」을 나타내는 말이고 ponikiya=심홍색(深紅色)

          / 즉 베니케는 그레데의 미노아 사람과 인척관계이다.

      - 베니게 지역은 ⇨ 두로, 시돈, 베이루트의 동지중해와 레바논산 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 성경에서 한 편으로는 이 지역을 「가나안 지역(사람)」이라고도 한다.

             "여호와께서 바다 위에 그의 손을 펴사 열방을 흔드시며 여호와께서 가나안에

                     대하여 명령을 내려 그 견고한 성들을 무너뜨리게 하시고“(사 23:11)-두로 책망.

           !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온다. (가나안 이란 명칭)

                “~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창 11:31)

           ! 이 때 「가나안 땅」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이유는?

               노아 - 함 - (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 / 이중 가나안 후손들이 집중으로 살게 된 곳.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16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니 이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나아갔더라

                                가나안의 경계는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창10:15~19)

             ☞ 하나님은 함 - 가나안의 후손이 집중으로 흩어져 살고 있던 이 지역에

                                                                           샘의 후손 아브라함을 들어와서 살게 하신다...

          ! 예수님 시대에도 이 지역을 「가나안」, 「수로보니게」로도 불렀다.(수리아+베니케)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마 15:22)

                       ※ 여기서 「가나안 여자」는 이방인이란 의미를 가진 유대인 관점.

                                 예수님 당시는 다른 가나안 땅은 거의 유대인들이 살고 있는 반면 여기는....

               “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내 주시기를 간구하거늘”(막 7:26)

                      ※ 여기서 「수로보니게 족속」은 로마적 관점에서

  ➁두로

    ○시돈의 남쪽 32km(현 티레; 뜻은 수르)

    ○원래는 육지에서 약 550m 떨어져 있던 암석 섬이었다.

       - 솔로몬과 동시대의 두로와 히람이 길이 750m, 폭 8m의 방파제를 만들었고,

            알렉산더 대왕이 800m의 제방을 만들었는데 이것으로 육지와 연결되어 반도처럼 되었다.

    ○두로는 기본적으로 바알과 아세라 신을 섬겼고 아세라 신전이 세워져 있었다.

       - 두로는 이스라엘은 산업, 경제적으로는 활발한 교류, 신앙적으로는 완전한 분리.

            / 예수님이 수로보니게 여인에게 한 말의 의미를 이것과 연결해 보면 더 실감난다.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않다.」

                  「주여 옳소이다. 개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우상 숭배를 하는 개 같은 사람들이란 것을 인정....)

2.성경에서의 두로

  ➀다윗과 솔로몬 시대 두로와의 관계

    ○다윗이 요압을 통하여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왕궁을 지을 때?

           “두로 왕 히람이 다윗에게 사절들과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를 보내매

                                                                    그들이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지으니”(삼하 5:11)

      - 두로와 히람은 농산물을 필요로 했고 다윗은 두로의 기술과 목재, 석재가 필요 했다.

         / 다윗과 두로와 히람은 아주 우호적이었다.

            "솔로몬이 기름 부음을 받고 그의 아버지를 이어 왕이 되었다 함을

                   두로 왕 히람이 듣고 그의 신하들을 솔로몬에게 보냈으니

                      이는 히람이 평생에 다윗을 사랑하였음이라“(왕상 5:1)

    ○솔로몬의 성전 건축과 왕궁

       - 솔로몬의 성전 건축 소리를 듣고 히람은 기뻐하고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

            "히람이 솔로몬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이르되 오늘 여호와를 찬양할지로다

                그가 다윗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사 그 많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도다“(왕상 5:7)

          / 석재, 목재를 공급 Vs 밀 20,000고르, 맑은 기름 20고르

             「히람과 솔로몬이 친목하여 두 사람이 함께 약조를 맺었더라」(왕상 5:12)

          / 성전의 놋 기둥(야긴과 보아스)와 놋바다, 성전의 금,은 기구들을 만든 사람?

              “이 사람은 단의 여자들 중 한 여인의 아들이요 그의 아버지는 두로 사람이라

                  능히 금, 은, 동, 철과 돌과 나무와 자색 청색 홍색 실과 가는 베로 일을 잘하며

                     또 모든 아로새기는 일에 익숙하고 모든 기묘한 양식에 능한 자이니”(대하 2:14)

                    (왕상 7:14에서는 후람/ 납달리 지파 과부의 아들/ 아버지는 놋쇠 대장장이)

           ! 두로 사람의 아들로서 「놋쇠 대장장이」가 성물을 만들었는데 우상의 잔재가 전혀 없다.

           ! 이렇게 반 이방인, 두로에서 활동하던 기술자가 와서 만들었는데 전혀 우상흔적이 없는 이유?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영감으로 성전의 설계도를 주심.(대상28:11~19)

                                       (재료, 크기, 무게, 모양(설계))

                                "다윗이 이르되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이 모든 일의 설계를 그려 나에게 알려 주셨느니라“(대상 28:19)

                     이 설계도를 솔로몬에게 주고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설명(대상 28:13~18)

                     후람은 솔로몬이 준 설계대로 만듬(솔로몬의 철저한 감독:(왕상6:12))

  ➁후 성경에서의 두로

    ○성경에서의 두로는 그들의 부와 교만에 대한 책망으로 가득하다.

       -이사야 선지자를 통한 책망(사 23:1~17)

       -예레미야를 선지자를 통한(25:22, 27:3,47:4)

       -에스겔 선지자를 통한 책망(26:3, 29:18)

       -요엘 선지자를 통한 책망(3:4~8)

       -아모스 선지자를 통한 책망(1:9~10)

       -스가랴 선지자를 통한 책망(9:2~4)

    ○느헤미야 시절 두로 사람의 장사로 안식일을 지키는데 유혹과 방해가 되었다.

            “또 두로 사람이 예루살렘에 살며 물고기와 각양 물건을 가져다가

                                            안식일에 예루살렘에서도 유다 자손에게 팔기로” (느 13:16)

    ○스룹바벨 성전 재건 때에 「고레스의 명령」으로 레바논 백향목을 욥바까지 운송하였다.(스3:7)

  ➂신약에서의 두로

    ○성경상 예수님께서 이 지역을 유일하게 한 번 가셨는데 그 때 수로보니게 여인이 나온다.

    ○고라신, 벳세다의 책망을 두로와 시돈에 빗대어 말씀하신다.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마 11:21)

    ○바울의 3차 전도여행의 복귀 선착장.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타고 가다가 ~ 두로에서 상륙하니 ~ ”(행21:2~3)

            (밀레도(에베소 장로들 만남)-고스-로도-바다라-두로-둘레마이(악고)-가이사랴-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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