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인물
구약인물(18):기생의 아들 사사 입다
덕천강변
2025. 4. 14.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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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구약인물 강해 구약인물(18):기생의 아들 사사 입다
Ⅰ. 입다의 신분 1.아버지 기르앗이 기생에게서 낳은 아들 2.큰 용사라는 소리를 들음 3.이복 형제들과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쫓겨나서 잡류로서 살았던 자. Ⅱ. 입다의 신분에 대한 영적 이해 1.그는 기생의 아들이었다. ①그는 조롱받고 멸시 받는 자로 태어났다. ②그는 아버지의 집의 기업을 잇지 못할 존재로 태어났다. ③그는 아버지의 집에서 쫓겨 날 수 밖에 없는 존재였다. 2.이것은 우리가 구원 받지 못한 때의 상항을 대변 해 주는 것이다. ①우리는 조롱받고 멸시 받을 수 밖에 없는 존재였다. 사 53:3-4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버린 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멸시 받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자, 존귀함을 받는 자. ○입다도 조롱받고 멸시 받으면서 쫓겨 났지만 오히려 그들을 살리는 구원자로 서게 된다. 예수님은 자기를 조롱하고, 못 박는 그 사람들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다. 고전 1: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②우리는 하나님의 집의 유업을 잇지 못할 자였다. 고전 6:9-10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란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 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 그러나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이을 자가 되었다. 갈 4:7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 ③입다가 아버지 집에서 쫓겨나 살 수 밖에 없었듯이 우리는 아버지 집에서 쫓겨 날 수 밖에 없던 자였다. 2.그는 잡류와 함께 살게 되었다. ①잡류와 함께 살았다는 것은 그의 삶이 포기된 삶을 살았고, 방탕한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 우리들도 한 때 그와 같은 삶을 살았던 자이다... 내 육신의 쾌락만 추고, 나의 이익만 추구, 나의 영광만 추구, 세상과 더 가깝고, 소망없는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다니던 자들이었다. 3.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었다.(11:14~23) ①그는 비록 기생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그리고 잡류와 함께 어울려 다니는 사람이었지만? ⇨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고 있었고, 역사를 잘 알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말씀을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고, 말씀을 잘 알고 있으면서 여전히 괴로움 속에서 세상에 속해 있는 두 종류가 있다. Ⅲ. 하나님의 부르심 1.입다는 누구를 통하여 하나님이 소명하시는가? ①길르앗의 장로들을 통하여서 부르셨다. ②하나님의 소명은 원천적으로 하나님이 하시지만 각 사람에 따라 부름의 모습이 다르다. ○모세는 하나님이 직접 부르셨다. ○엘리야는 하나님이 직접 부르셔다. 그러나 엘리사는 엘리야를 통해서 불렀다. ○요한과 베드로는 세례요한의 말을 듣고 주님께 나아갔지만 빌립은 주님이 직접 불렀다. 그러나 나다나엘은 빌립을 통하여서 불렀다. ☞ 우리는 누구를 통하여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는가?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 떻게 주님의 말씀대로 응하였으며 헌신하고 있는가가 중요. 2.입다의 제의와 하나님께 아룀(9) 「여호와께서 암몬을 내게 넘겨 주시면」 ⇨ 「내가 과연 너희의 머리가 되겠느냐」 장로들은 하나님을 증인으로 채택했고, 입다는 미스바에서 하나님께 이 말을 다 아룄다. Ⅳ. 암몬과의 전쟁에서의 입다의 믿음 1.이 땅은 하나님이 주신 것인데 너희가 다시 달라고 하느냐? 삿 11:23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아모리 사람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셨거늘 네가 그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가하냐 (24) 네 신 그모스가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한 것을 네가 차지하지 아니하겠느냐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서 어떤 사람이든지 쫓아내시면 그것을 우리가 차지하리라” ①하나님이 너희를 쫓아 내셨다. ②너희 신 그모스가 준 땅을 너희가 빼앗기겠나? 우리는 우리 하나님이 주신 땅을 빼앗기지 않겠다. ☞성도는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빼앗기지 않는 자가 되어야 한다. ⇨ 나중에 「단」 지파는 자기 지파가 얻은 땅을 다 빼앗겨 버렸다. 2.심판하시는 여호와여~ 판결 하시옵소서(27) 입다는 오직 하나님만 믿고 있다. 3.하나님께 서원(30~31) ①이것은 분명 잘 못된 서원이다. ②하나님은 사람을 번제로 받아 본 적도 없고 받으시는 분이 아니다. ⇨ 하나님은 이삭의 사건에서 분명히 다른 신들과의 차별화를 선언하셨다. 입다는 승리 후 그의 서원대로 행하였으나 그는 하나님께 잘 못된 서원을 한 것이다. Ⅴ. 시기 거는 에브라임 사람들? 1.에브라임 사람들이 시비를 거는 이유? 삿 12:1 “에브라임 사람들이 모여 북쪽으로 가서 입다에게 이르되 네가 암몬 자손과 싸우러 건너갈 때에 어찌하여 우리를 불러 너와 함께 가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우리가 반드시 너와 네 집을 불사르리라 하니” ⇨ 성도여? 일 끝나고 난 뒤에 시비를 걸지 말라. 주님의 일에 시비거는 자가 되지 말라. 같이 일한 자는 시비하지 않는다.... 2.입다의 대답 삿 12:2 “입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와 내 백성이 암몬 자손과 크게 싸울 때에 내가 너희를 부르되 너희가 나를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지 아니한 고로” ⇨ 분명히 입다는 이들을 불렀고, 도움을 요청했었다... 3.어찌하여 내게 올라와서 나로 더불어 싸우고자 하느냐?(3) ○에브라임은 입다가 싸울 때에는 가만히 있다가 나중에 와서 자기들을 부르지 않았다고 시비한다. ⇨ 성도는 다른 성도가 일 할 때 가만히 있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4.에브라임과의 싸움 ①발음 쉬볼레트(쉽볼렛)=급류 - 에브라임은 이렇게 발음하지 못한다..... 시볼렛(십볼렛) =보릿단 Ex) 1923년 관동대지진 때 「쥬우로 꼬엥 고짓센」(16원 50전) ②결과 ⇨ 에브라임 사람 42,000명이 죽음 ☞ 같이 합심하여 하나님의 일을 해야 될 사람들이 서로 죽이는 오류 ⇨ 사탄은 에브라임을 건드려서 싸우게 하고, 분열을 일으키게 한다. 그래서 암몬과의 승리를 무용지물로 만들게 한다.... ☞ 하나님이 주신 은혜, 승리, 축복을 ⇨ 성도끼리, 형제끼리, 부부끼리 싸우게 해서.... 에브라임? ⇨ 삿8장에서 기드온이 미디안과 싸우고 왔을 때도 시비를 걸었다.... 갈 5: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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