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석 목사의 빌레몬서 강해
빌레몬서 1장(Ⅲ):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하므로
빌레몬서 1:10~25
Ⅰ. 바울의 요청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10)
1. 바울에게 있어서의 오네시모의 위치
①갇힌 자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다
⇨ 낳았다고 하는 것은
어머니의 진통과 같은 많은 고통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네시모가 하루아침에 복음을 받아들여서 새 사람이 된 것이 아니다.
○바울이 오네시모를 위하여 그만큼 기도하였고,
그의 구원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 산모의 정성?
⇨ 아기를 가지기 위하여, 아기를 가진 후, 아기를 낳은 후...
②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11절)
○우리 모두는 실제적으로 하나님께 무익하던 자들이었다.
(바울도 마찬가지.....)
딤전 1:13 “내가 전에는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였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③오네시모가 지금 얼마 정도로 유익한 자가 되었는가?
○그는 내 心腹이라.
⇨ 바울에게 없어서는 안 될 동역자가 되었다.
⇨ 바울의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 자가 되었다.
바울 자신이 주님의 원수에서 주님의 심복이 되었다.
주의 심복, 교회의 심복이 되어라.....
○ 갇힌 중에서 네 내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한다.
⇨바울은 하나님의 일꾼인 측면에서
빌레몬과 오네시모를 동격으로 취급하고 있다.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한다.」
오네시모는 바울 곁에서 빌레몬이
할 수 있는 일, 하는 일, 할 일,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는 자가 되었다.
④오네시모는 이제 옛날의 오네시모가 아니다.
그는 완전히 거듭난 사람이 되었다.
복음에 무익한 자가 유익한 자로,
주인에 무익한 자가 유익한 자로,
사회에 무익한 자가 유익한 자로,
국가에 무익한 자가 유익한 자로,
☞ 사람을 온전히 변화시키는 것은 성령의 역사만이 가능하다.
○김익두와 같은 깡패를 변화시켜서
전도자로 만드는 것이 성령의 힘이다.
○토색자 삭개오와 같은 자를 변화시켜서
나누어 주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성령
○핍박 자 사울을 변화시켜서
복음의 일등 전도자로 만드는 분이 성령님이다.
⇨ 오늘 오네시모는 변화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원래의 주인에게 돌아와서 용서를 빌 용기까지 있는 사람이 되었다.
(실제로 바울이 골로새서를 써서 두기고를 통하여 보낼 때
오네시모를 함께 보낸다.)
골 4:9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그들이 여기 일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라”
⑤오네시모를 통한 하나님의 섭리
「아마 그가 잠시 떠나게 된 것은
너로 하여금 그를 영원히 두게 함이리니」(15)
○오네시모가 빌레몬에게서 도망 나갔을 때
빌레몬은 화(?)가 많이 났을 것이다.
⇨ 그렇지만 하나님은 이 화를 선으로 바꾸어 주셨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시다.
⇨ 이제 그가 다시 돌아와서 그리스도 안에서
빌레몬과 영원히 함께 하는 자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주인과 종으로서 함께 했다.
그러나 이 때는 육신으로는 함께 있으나,
마음, 정서적으로는 별개로 있었다.
그러나 이제 「형제」로, 「동역자」로 함께 있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의 육체적 종에서
하나님의 복음의 종으로 쓰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
☞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
에스더가 왕비가 되는 하나님의 섭리
모르드개를 궁중의 문지지로 세워 놓은 하나님의 섭리
2.그래서 바울의 요청
①그를 영접하여 내게 하듯 하라.
⇨빌레몬에게 있어서
그의 좋은 신앙(지금까지 칭찬들은 신앙)을 Test할 계기가 되었다.
지금까지 사랑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그것이 정말인지 보여주는 현실적 시험(5절)
지금까지 믿음의 교제가 있는 자였는데
이것으로도 「종」과의 믿음의 교제를 보일련지.(6)
지금까지 선을 알게 하는 사람이었는데 그것이 정말인지...(6)
지금까지 평안함을 주는 자였는데
그것이 어느 정도까지인지....(7절)
지금까지 위로를 주는 자였는데
이것으로도 바울에게 위로를 줄련지(7)
②나는 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한다.(21)
「네가 내가 말한 것 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21)
⇨ 주님이 말씀하신 것 보다.
생각하신 것 보다 더 헌신하고 행하는 성도....
⇨ 교회가 생각한 것 보다 훨신 더 행하는 성도 -
⇨ 목사가 생각한 것 보다 훨신 더 행하는 성도...
③내 처소를 마련하라.
앞의 오네시모에 대한 말씀들에 순종할 때 이것도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오네시모에 대한 말씀들이 순종되지 않을 때는
이것도 불가능해진다...
Ⅱ.노예제도의 문제
1.전통적인 노예제도
①주인의 절대적인 권리와 노예의 무인격
②노예는 주인의 재산의 일부분일뿐이지 인간의 가치는 전혀 없음
③영적으로 사탄과 인간의 관계성과 같음
2.성경에서의 노예제도
①성경은 노예제도 자체에 대해서는 부정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전통적인 노예 제도에 대해서는 부정하고 있다.
갈 3: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골 3: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②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인격적인 차별이 있을 수 없다
③직위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인격적이고, 영적인 차이는 있을 수 없다.
④주인과 노예는 수행할 일의 차이만 있다.
그래서 함께 살고, 함께 일하고, 함께 섬기는 사회를 요구하고 있다.
(엡6:7∼8)
※성경에서 노예에 대한 언급
①안식일에 일을 하지 않았다(출20:10)
②종을 쳐 죽이면 형벌을 받았다(출21:20∼21)
③종을 쳐서 눈이나 이를 상하게 하면 그를 놓아야 했다.(출21:26∼27)
④안식년의 소산을 종들에게 주어야 했다(레25;6)
⑤절기에는 주인과 함께 즐길 수 있었다(신12:12,18)
⑥좋은 주인 밑에서는 계속해서 종이 되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었다.
(출21:5,신15:16)
⑦주인의 상속을 받을 수도 있었다. (Ex)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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