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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성동교회 이병석 목사의 주일오전 설교문(맥추감사주일)

 

                                               곡식 한 단을 드림으로부터

                                                                                                                             레위기 23:9~12

   오늘의 본문 말씀이 우리들에게 생명의 말씀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이스라엘이 공식으로 꼭 지키야 되는 3 절기?

            유월절, 무교절(구원) / 맥추절(맥추감사) / 수장절(추수감사)

               그 밖에 7월의 ⇨ 1일 나팔절, 10일 대속죄일, 15일 초막절.

                       이것은 하나님이 명령한 절기들

         유대인 스스로 만들어서 지키는 절기들?

            -부림절(모르드개&하만)

            -수전절(하누카)(요10:22); Bc164년경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Vs 마카비

                                   유대력 9월25부터 8일간 빛의 축제; (불을 밝힘)

 출애굽 때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바로에게서 가서 하게 하는 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출5:1)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모세가 바로에게 이 말을 할 때에 아직까지 이스라엘에게는 어떤 절기도 없다.

                  절기? 1년 한 번씩 돌아오는 정기적 기념행사.

         하나님은 출애굽하는 백성들로부터 정기적으로 예배를 받으시기를 원하신다.

               -이미 출애굽 전에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유월절 절기를 정해 놓고 계신다.

              -바로는 결국 이스라엘을 보낼 것이고 이스라엘에게 절기가 될 것...

   이스라엘이 이 유월절 절기에 참여 하지 않는다?

          이스라엘과 상관없는 자.... / 출애굽의 구원과 상관없는 자...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와 상관없는 자.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하신 언약의 성취..

               이들이 아무리 유대인들과 함께 살고 있다 해도, 유대인이라 해도,

               유대 지역에서 평생을 살고 있다 해도......

                                이 절기를 지키지 않으면 사실상 상관이 없는 자.....

           ☞주님의 십자가의 절기,

                  -종려주일, 고난 주간, 부활주일, 맥추감사, 추수감사, 성탄절..

                          이 절기와 상관없는 자들? ⇨ 아무리 교회에 나와도, 오래 다녀도..??

  이렇게 이들은 출애굽을 하였고 시내산 아래에서 진을 친다.

      여기서 하나님은 또 절기에 대한 말씀을 주신다. - 맥추절과 수장절이다.

              그런데 이 절기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야 지킬 수 있는 절기다.

                         (광야에서는 지킬 수 없는 절기)

          정상적 농사 계절을 지나야 된다는 것.(씨부림 - 돌봄 - 거둠 - 저장)

          그런데 벌써부터 맥추절과 수장절에 대한 말씀을 하신다는 것은?

                ⇨ 너희들은 분명히 가나안 당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는 말씀

                     / 하나님이 약속대로 틀림없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실 것.

                     / 하나님은 틀림없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 시켜서 이들의 것이 되게 하실 것...

   이렇게 해서 40년의 광야 생활이 끝나고 요단을 건넌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은 건너는 시기를?

          (요단이 모맥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잠기자 (수 3:15)

   「모맥 거두는 시기」

        (팔레스타인은3~4월(아빕월=닛산월) 보리 추수, 5~6월 밀 추수

                  이스라엘은 이 때 여리고를 건너고 길갈에 진치고 -

                     할례 행함/ 그달 14일 유월절 지킴 /그 땅의 소산을 먹음(만나 그침)

         이렇게 요단을 건너고 여리고 정복 전에 유월절이 되어서

                           유월절 행사를 행하고 그리고 50일이 되던 날

                                        이들은 또 맥추절 감사 예배를 드리게 될 것이다.

    이 유월절로부터 맥추절에 이어지는 연결성을 오늘 말씀을 하고 있다.

         - 유월절 지난 안식일 뒷 날 이스라엘은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벤다.

                10절:「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단을 제사장에게 가져 갈 것이요」

         - 이 가져온 곡식을 하나님에 흔들어 바친다.(요제)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어 안식일 이뜯날에 흔들 것이며」(11)

             / 보리, 밀을 베기 시작하는 첫 날이다. (조생종, 만생종..)

             / 긴긴 겨울을 지나고 보리의 첫 수확의 시작을 여는 시간이 되었다.

             / 첫 이삭을 베어서 하나님께 가져와서 흔들어 요제를 드린다?

                   (고대 사회에서 이 때는 가장 위험한 시기이다.

                              고대 사회에서 전쟁은 거의 추수기에 맞추어서 일어난다.

                   삿사기 시대도 보면 추수기에 침범/ 기드온도....

                   (성경에서 전쟁할 시기?

                        「해가 바뀌어(돌아와) 출전할 때가 되매」(삼하11:1, 대상20:1)

                          ! 이런 전쟁의 위기가 없게, 적군들이 쳐들어오는 일이 없게...

                          ! 지금까지 가꾼 밀과 보리가 잘 내 창고로 잘 들어오게......

        - 첫 이삭 한 단을 베어 흔들어 하나님께 드리는 이것이 맥추절의 시작이 된다.

            / 이것으로 밀과 보리의 추수는 시작되어지고 약 50일간 이어진다.

            / 이제 다 되었다. (빠른 집은 이미 추수를 했고, 옆집은 내일 할 것)

                ! 이제 다 되었지만 다 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지켜 주셔야만 한다.

                ! 나의 것, 우리의 것이 되게 하여야만 나의 것 우리의 것이 될 수 있다.

                 Vs 이 때에라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나의 것이나

                                        나의 것이 아닌 것이 되는 것이다.

           Ex) 삼손이 블레셋 딤나의 여인을 장인이 빼 돌렸을 때(삿15장)

                   여우(300마리)를 잡아 꼬리와 꼬리를 묶고 홰을 달아서....

                         화가 난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에게는 어쩌지 못하고

                                   그 사람에게 가서 죽이고 집을 불살라 버린다...

          Ex) 삼하14장: 요압이 압살롬 데려오게 해 놓고 2년 동아 무소식

                       압살롬이 요압을 만나자 해도 요압은 만나주지 않음.

                         (왜 오라고 했어: 그술 왕 달매 (외할아버지) 母 마아가 부친)

                        그래서 압살롬은 종을 시켜서 요압의 보리밭에 불을 놓아 버림.

                          그 사건으로 요압이 압살롬을 만나고 다윗과 연결 시켜 줌

  이처럼 이 때가 정말 위험스러운 때!

       하나님은 첫 단을 베어 하나님의 전에 가져오는 그 때부터

                 모든 보리와 밀을 수확하여 창고에 들이는 그 순간까지 온전히 지켜 주실 것이다.

   우리 성도들이? 첫 삽을 뜨는 그 순간부터~~

                           첫 예배를 드리는 그 순간부터~~

                           계약을 하고 첫 계약금을 납입하는 그 순간부터~

                           첫 문을 여는 그 순간부터.....

       안타까움? 옛날 나의 것으로 찍을 때? - 침 발라 놓았다?

                  그런데 그것을 가져다 먹어 버리는 사람이 있다....

                   이제 나의 입에 들었갔고 씹어서 넘겼다(위 속까지...)

             그럼 되었다! - 그런데 그 위에까지 들어갔던 것을

                                      다시 토해 내야 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최고의 불행이다. 완전히 내 것, 내가 먹었는데...

                                      맛있다고 했었는데.... 결국 내 것이 안 되는.... )

     14절에서 재미난 말씀을 하고 있다. 첫 단을 드린 날부터?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라」

               평범한 말인 것 같지만 아픔의 말이기도 하고, 확신의 말이기도 하다.

          이 시기: 풋것을 먹어야 하는 「풋바심」= 「풋살」(풋것을 베어 먹는)

                       「초련」 ⇨ 풋바심, 풋살을 먹는 행위 (초련의 독배?) 버머리 떡...

                                          초근목피의 보릿고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맥추절 절기? - 「절기」라는 말에 중심을 두면?

                - 매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반복되어지는 은혜)

                - 내년에도 이 절기를 지킬 수 있게 해 주실 하나님!

                      우리가 먹은 밥알 한 톨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들어 있다.

                           Vs 우리가 먹는 밥알 한 톨이 내 위 속까지 들어갔으나

                                                         토해 낼 수 밖에 없는 위기다 올 수도 있다.

                             (맛난 음식이 있으나 먹지 못하는 안따까움/

         그러나 하나님은 고스란히?

              - 내가 씨를 뿌린 보리가 - 긴 겨울을 지나고

              - 내 밭에서 가꾼 보릿단을 - 성전에 가져오고.

              - 내 밭에서 가꾼 것을 내가 수확하고...

              - 내가 수확한 것을 내 창고에 들이고.

              - 내 창고에 들인 그 밀과 보리를 우리 식구가 먹고.

              - 우리 식구가 맛나게 먹은 그것이 잘 소화되어 건강한 가족이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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