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1: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1:1∼11
Ⅰ.인사말
①먼저 쓴 글: 누가복음
②먼저 쓴 글의 내용: 예수님의 모든 것에 대해서 다 썼다.
예수의 행하심, 예수의 가르치심, 예수의 택하심, 예수의 명하심, 예수의 승천하심
복음은 예수의 공생애만의 활동이 아니라,
그 후의 성령의 역사하심(사도들과 함께 하는)을 같이 믿는 것이 복음이다.
☞ 예수의 사역과 예수의 행위는 믿는데 그 후의 성령의 사역은 믿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복음은 주님의 약속하신 대로(요16장) 임하신 성령의 역사까지도 믿는 것이다.
③데오빌로는 누가복음을 통하여서 예수님 생전의 복음과 죽음, 부활까지는 알고 있다.
그러나 이제 누가가 다시 써 주는 사도행전을 통하여(제자들과 사도) 성령의 역사가 어떻게 일어나며, 복음이 어떻게 세상에 전해지는가를 보고 믿어야 한다.
Ⅱ.부활후 예수님의 함께 하심과 당부
1.예루살렘을 떠나지 마라.(4절)
①예수님은 부활을 하시고 40일을 제자들과 함께 하시면서 마지막 사역을 하심.
②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했을까?
○ 제자들과 예수님의 활동 중심지는 갈릴리였다. 부활의 주님의 활동도 갈릴리였다.
○ 그런데 예수님을 그리고 가지 말고 예루살렘에 머무라고 한다.
⇨ 그것은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기 때문이다.(성전중심, 교회중심, 신앙중심)
⇨ 주님을 죽인곳? 주님을 배반한 곳?
주님과 제자들이 제일 싫어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 꼴 보기도 싫고, 접촉하기도 싫은 곳? ⇨ 그러나 여기 있어야 한다....
☞ 여기 있을 때 만이 성령을 받는, 은혜 충만을 받을 것이다......
(왜? 주님이 여기를 성령 은혜의 약속의 장소로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③주님의 이 말씀은 육신적으로 이사를 말라는 뜻은 아니다.
뒤에 있는 말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예루살렘을 떠나야 한다.
그러나 그 때도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신앙의 중심은 예루살렘이 되어야 한다.
※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성도의 삶도 마찬가지꠆ꠏ예수 그리스도 중심ꠏꠈ
ꠌꠏ교회 중심 ꠏꠎ이 되어야 한다.
※갈릴리로 돌아 간다는 것은 옛날 불신의 상태로 돌아감을 의미
누가복은 24장의 엡마오로 내려가는 두 제자의 모습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옴
☞ 천사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보기 위해서 갈릴리로 가라고 했다.
마28:7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그리고 부활의 주님도 여인들에게 제자들에게 가서 부활한 자기를 만나기 위해서 갈릴리에 가 있으라고 하라고 했다.
마 28:10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서워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 부활의 주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갈릴리에 가 있어야 하듯이 이제 성령의 임함을 받기 위
해서는 예루살렘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교회가, 예수님이 성도의 삶의 중심이 되고 ⇨ 직장과 하는 일은 선교의 장이 되어야 한다.
※어떤이는 예수 중심의 삶은 사는데 교회중심의 삶은 살지 않는자가 있다.
2.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① 무엇을 기다리는 말인가? 성령을 말한다.
② 제자들은 이미 세례요한으로 부터 물 세례를 받았다.
⇨ 그러나 이제 또 하나의 새로운 세례를 받을 것인데 그것이 성령세례다.
③ 성령세례를 받음으로 어떻게 되는가?
ⓐ모든 신자들은 교회(그리스도)라고 하는 한 몸으로서 연합을 하게 된다.(고전 12;13)
ⓑ제자들에게 담대하게 전도하고 활동 할 수있는 자신감 있는 능력을 주신다.
(지금까지 제자들은 겁많고, 자신없고, 담대하지를 못함)⇨성령 받은 후 제자들을 보라)
ⓒ방언을 말하고 다른 기적적인 일들을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표적을 헬라인은 지혜를 찾는다/고후 1:22) ⇨이 둘을 동시에 충족 시킨다.
※사도행전에는 성령의 임함이 크게는 3번 있다.
ⓐ2장에서 성령이 유대인에게 임함 ⇨ 방언하고 전도하게 됨
ⓑ사마리아에서의 성령의 임함(8장)
빌립 집사의 전도로 사마리아인들 믿음,
이 소리 듣고 예루살렘에 있던 베드로와 요한 사도를 보내어 안수를 하여 성령을 받게 함.
ⓒ10:44∼48에서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서 이방인에게 임함 ⇨ 방언하고 세례를 받음
(이것을 보고 베드로와 다른 유대인이 놀랬다.⇨ 이방인이 성령을 받으니까)
⇨ 유대인에게 성령이 임함 + 사마리아인에게 성령이 임함 + 이방인에게 성령 임함
이 3 종류의 성령 임함으로 인하여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엡:2:11∼22)
☞성령의 임함으로 인하여 원수되었던 자와 하나되고,이방인과 유대인이 화목을 이루고 전 도의 능력과 힘을 얻게 되었다.
Ⅲ.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1. 주님의 말씀대로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는 자 만이 성령이 임하신다.(적어도 제자들에게 있어...)
①교회를 떠나지 않는 자만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다.
②은혜의 자리를 떠나지 않는 자 만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다.
③성도의 자리를 떠나지 않는 자 만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다.
☞ 있어야 될 자리에 당연히 있는 성도! (12절에서 제자들은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2.성령이 임하시면?
①권능을 받는다.(무슨 권능인가?)
○제자로서의 권능, 성도로서의 권능, 사도로서의 권능을 받는다.
요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②제자들이 가지고 있는 세상적인 권능(?)은 하나도 없다.
⇨ 그러나 그들은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의 권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 「하나님의 권능」으로 살게 될 것이다.
??? 나는 무슨 권능으로 살아가는가? ⇨ 정치의 권능, 물질의 권능, 세력의 권능......
③성령의 권능을 받으면? ⇨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성령을 받으면 1차적으로? ⇨ 주님의 증거자가 된다.
성령을 받으면 2차적으로? ⇨ 삶의 승리자가 된다.
Ⅳ.주님의 승천
①“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 재림의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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