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석 목사의 주제별 성경공부
성경 주제별(74):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보장 받는 것.
고린도후서 4:16~18
1.예수님의 광범위적 약속.
➀주님은 주님께 나아오는 자는 어떤 자라도 배척하지 않는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요 6:37)
○원래 주님은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늘 보좌를 버리고 오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 우리가 볼 때는 「그 어떤 자?」로 보이겠지만 주님께서 보실 때는 도찐개찐이다....
/ 예수님을 청한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와서 향유를 붓는 여인? (그 동내 죄인인 한 여인)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눅 7:39)
! 주님은 자기를 청한 바리새인의 청도 들으시고
Vs 그 바리새인과 동내 사람들이 죄인인 여자라고 하는 그 여인의 헌신도 받으신다.
! 사람들과 제자들마저도 이상히 여기는 사마리아 여인과도 말씀을 나누시기 위하신다.
(사마리아로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그와 말씀하시나이까 묻는 자가 없더라“(요 4:27)
➁나아오는 자들에게 주시는 약속?
○주의 이름을 부르며 나아오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받는다. (영생의 생수)
○영접하는 자는 누구든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가진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 당시 유대인들의 생각으로는 자신들만이 아브라함의 자녀이기에 하나님의 자녀라고 생각!
Vs 그런데 이 유대인들의 생각을 깨어 버리는 말씀!
○기도의 응답의 약속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요 14:14)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요일 5:14)
-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 - 이것을 기도해도 되겠나? 나 같은 것이 기도해도 되겠나?
하지만 약속을 믿고 기도하는 담대함!.......
○안식의 약속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히 4:1)
○주님의 손에, 품에 안긴 자는 절대로 빼앗기지 않는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 10:28)
- 주님은 요한복음 17장의 게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에서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요“(17:12)
/ 주님은 제자들을 보존하고 지키기 위해서 엠마로오 동행하시고, 갈릴리 바닷가로 찾아가신다.
/ 주님은 자기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신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 13:1)
○보혜사 성령님을 약속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요 16:7)
- 보혜사 성령님이 우리를 인도하시고, 가르치시고, 능력을 주시고, 보호하시만
/ 사도행전의 제자들의 모든 복음의 활동들이 성령님의 힘에 의한 것.
(능력, 가르침, 담대함, 복음의 길 인도)
- Vs 한편으로 성령님은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신다.
/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16:9)
! 최고의 죄는 주님을 믿지 않는 것.
! 주님을 믿지 않는 최고의 죄를 지으면서 세상적 조금의 선행을 내세우는 자들!
/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 최고의 의는 주님을 보지 못하면서도, 아버지께 가 계시는 주님,
천국을 예비하고 계시는 주님을 신앙하는 것이 최고의 의다.
! 주님은 사람 속에서, 세상 속에서 있은 작은 의를 내 세우는 자들에게
그것은 의가 아니다! 고 하시고 나를 보지 못하면서도,
나의 말을 믿고 신앙한 저 사람들의 믿음이 의다고 책망하실 것이다.
/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 세상에서의 最高의 심판자는 세상 임금이다. - 세상은 이 심판자를 두려워한다.
! 그러나 세상에서 최고의 심판자가 되어 심판하는 이 임금들을 주님이 심판을 해 버린다.
Vs 세상의 최고 심판자 임금 위에 심판자는 주님이시다...
세상은, 성도들은 이 심판자를 두려워해야 한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마 10:28)
2.개인적으로 주시는 보장의 약속
➀예수님이 잡히시기 전날 향유를 부은 마리아에게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막 14:9)(마26:13)
○주님의 십자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필연적으로 따라다니는 일?
- 마리아의 향유 부음 Vs 가룟 유다의 배반
○성도의 모든 믿음의 섬김은 복음과 함께 선하게 기억되어진다....
➁십자가의 한 강도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눅 23:43)
○강도는 숨이 끊어지는 그 순간
낙원의 주인이신, 낙원을 예비하러 가시는 주님에게 낙원을 보장 받았다.
- 이것은 그의 삶, 행실을 통한 보장이 아니고, 주님께 대한 믿음으로 인한 것이었다.
➂아들이 병들어 주님께 와서 고쳐 달라고 한 신하.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요4:50)
⇨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 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요 4:52)
➃병 나음의 보장을 받은 문둥병자들 - 제사장에게 가서 보이라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눅 17:14)
➄영, 육, 삶의 보장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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