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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주일오전 예배 설교문

 

                             이것이 너희 중에 表徵이 되리라

                                                                                                                                                여호수아 4:4~7

      오늘의 말씀이 우리들에게 생명의 말씀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의 종점을 이루는 요단강을 건넌다.

                 출애굽의 시작은 홍해를 건너는 것으로 시작하고,

                 출애굽의 마침은 요단을 건너는 것으로 끝난다...

  요단을 건넌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말하면 40년의 광야 생활의 마지막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출애굽의 마지막이다....

          무슨 말이냐? 사실상 광야 40년의 생활은 없어야 했었던 시간들........

                         백성들의 원망, 백성들의 불신앙으로 야기된 생성된 시간이다....

                이 40년은? 원망하는 백성들, 불신하는 백성들에게는 심판의 시간....

                                   동시에 가나안 땅에 들어갈 자들에게는

                                                신앙의 정제됨을 갖추게 하고 준비하게 하는 시간....

 이 출애굽의 시작인 홍해를 건너는 사건과 마지막인 요단강을 건너는 사건?

          가데스 바네아에서 12정탐꾼의 보고 사건 때 20세 미만이었던 자들?

                -홍해를 가르시는 하나님의 역사, 그리고 홍해를 건너는 역사 경험.

                -그리고 요단강을 또 이렇게 건너는 역사, 경험을 한다....

                       / 대다수의 사람들은 홍해를 건너는 역사를 체험, 경험......

                       / 요단을 건널 때 40세 미만의 사람들은 요단강만 건너는 체험...

  출애굽을 할 당시의 사람들은 출애굽 하기 전부터 하나님의 엄청난 역사 경험.

           10가지 재앙!!! - 파리 재앙부터 자기들이 살고 있는 땅의 분리...

                        (하나님이 자기들을 얼마나 사랑, 아끼시는가?

                          하나님은 우리 편.... 우리를 위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바로를 심판하기 위해서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역사하신다... )

   주님도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다」(요12:47)고 하셨다.

  그런데 주님이 하시는 구원의 일을 방해하는 사람들이 자동으로 생긴다!

              불행히도 이것이 그들에게는 자동적으로 심판이 되어진다...

                 바로가 그렇다!!!!!!!

                 바로를 심판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데 바로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심판이 목적이어서 심판을 받았으면 그래도 좀..... )

               바로는 그렇다 쳐도 - 이스라엘 백성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조건 구원의 대상자였다...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치고 하나님의 구원의 대상자가 아닌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

                -거기서 애굽에 빌 붙어 먹고 사는 자라도, 좀 나쁜 사람이라도...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하면 어떤 사람이든지 일단은 구원의 대상자....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심으로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구원의 대상자가 되었다.

             주님이 오시기 전에는 소위 「하나님이 선택하신 백성 이스라엘」

                      -그들만이 선민이었고, 하나님의 백성이었다..

                      -하나님이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그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그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태어났다는

          그 사실 하나로 하나님의 선민이 되는 축복을 누렸다.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보호... 하나님이 그들의 편)

                   (적군의 침범에, 흉년에, 어려움에....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것이 하나님 대적으로..;그래서 편이 되어 주심)

  그런데 주님이 오심으로 이스라엘이 누리던 그 하나님의 백성됨의 축복,

                    은혜를 이방인인 우리도 같이 누리게 되었다.

        이스라엘이 당연히 하나님의 은혜, 구원의 대상자였는데..

                                        이제 주님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 구원의 대상자가 되었다.

    세상의 두 종류의 사람?

            -당연한 심판의 대상자인데 심판 받지 않고 구원받는 사람  (기브온, 라합)

            -당연한 구원의 대상자이인데 - 오히려 심판을 받는 사람?

                                        (광야에 나와서 심판 받는 이스라엘 백성들.... )

              안타깝게 당연한 구원의 사람들인데, 약속을 가진 사람들인데...

                        홍해를 건너는 엄청난 은혜를 얻었고 경험한 사람들인데.... 심판!!

                   (처음부터 너희들은 아니야! 했으면 모르겠는데..... 같이 출발...)

 이 사람들이 왜 이렇게 광야에서 심판을 받았는가?

        (애굽에서는 구원을 받았는데 광야에서 심판을 받은 자들!)

     - 홍해를 건너고 3흘 만에 마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기를 시작한다.

     - 홍해를 건너고 딱 한 달 만에 신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한다.(출16)

             「우리가 애굽에서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출16:3)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을 주려 게 하는 도다」

     - 또 얼마 지나지 않아 르비디에서 하나님을 원망한다.(17장)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17:3)

            ⇨ 이렇게 하여 석달 만에 시내산 밑에 도착한다.

 이들은 구원의 감격을 잊어 버렸다.......

         - 애굽의 모든 장자들이 죽어가던 날 자기들의 아들은

                                             한 명도 죽지 않은 구원의 감격을 잊어 버렸다.

                     (하나님의 사랑, 보호, 구별하심을 잊어 버렸다.... )

         - 홍해를 건너는 그 엄청난 기쁨을 잊어 버렸다...

              /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쁨, 감격 .....

                   (Vs 우리는 건너고 애굽의 병사들은 수장 시켜 버림을 목격... )

                   (애굽이 더 쫓아 올래야 쫗아 올 수 없게, 추격할 수 없게 .....)

              / 이 기적 뒤에 어떤 기적도 없다 할지라도

                                            하나님을 배반할 수 없는 기적을 경험한 것이다..

         - 그래! 처음의 원망은 또 있을 수 있다 하자?

              / 그 원망의 이유를 깨끗이 해결 해주시는 하나님!

              / 했던 원망을 부끄럽고 멋적게 되어 버리지 않았는가?

                  (그러면? 다음에는 야 그 때 하나님이 그 문제도 해결 해 주셨어...)

                      Vs 그러니 이번에는 원망을 할 것이 아니라 기도를 해 보자......

                                               물 없는 것은 사실이고, 고기 먹고 싶은 것도 사실이니...

                    원망을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기도를 해 보자!로.....

                   그러나 그 이후로도 이들은 어려움의 문제가 있을 때?

                                 기도를 먼저 해 보자가 되어지는 것은 한 번도 없다.....

                                 항상 원망이 먼저이고.. 원망 후에라도 늦게나마 기도 하자! 도 없다.

         결국 그런 사람들은 애굽에서는 구원을 받았으나 광야에서 심판을 받는다.

이제 애굽과 광야에서 구원을 받는 사람들이 - 요단강을 건넌다...

          이들은 어떻게 보면 갈라진 홍해를 건너는 것 보다

                                더 큰 하나님의 기적의 역사 현장을 건너고 있다.

             (홍해는 양쪽으로 갈라졌지만 Vs 요단강은 모맥 거두는 시기,

                  북받친 물이 사르단을 지나 아담 성읍까지 북받침... )

                          (아담은 여리고 북 25km 지역)

             (홍해의 물 벽 높이는 그대로?... 요단강은 점점 높아지는 물벽.. )

 이 와중에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통하여 12지파 대표에게

                         길갈에 돌 12개를, 또 강 바닥에 12개를 모아 두어 표징을 삼으라..

         홍해를 건넌 것에 대해서는 표징을 만들라는 소리가 없다....

             사실 표징이 필요 없다..... - 그 자체로서 영원히 믿음, 증거....

                      (하나님은 그럴 것이라고 믿었었는지....?!! )

                      이렇게 큰 기적을 경험했는데 잊겠어?

                            이런 기적을 경험하고도 나를 모른다고 하고 원망하겠어?...

        ⇨ 그런데 3일 만에 원망하는 것을 하나님은 보았다....

  요단강 도강 후에는 돌탑을 세우라고 하신다....

                     그런데 이것도 보잘 것 없다... - 가나안 정복 후에라도

                                                  엄청난 탑을 하나 세워 놓아라고 해야만 될 것 같은데....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겨우 장정이 어깨에 메고 온 돌 덩어리 12개?

  그래도 하나님은 이정도의 표징이면 되겠지 라고 하신다..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너희에게 표징이 되고, / 후일에 너희 자손에게도 표징이 된다...

                  꼭 표징을 세워 놓아야 하는 우리의 신앙!

                  꼭 표징을 만들어 놓고 보여 주어야 하는 우리의 신앙!

                       이것을 보고 알기라도 하면 그래도 다행인데...

                             이 표징을 만들었으면서도, 세워놓은 당사자이면서도....

                             이 표징을 만든 아버지의 아들이면서도... 손자이면서도....

         ☞우리교회와 성도들은 「이 돌들이 무슨 뜻이냐?」고 물을 필요도 없이

                「그 때 우리 조상들은 요단을 하나님의 은혜로 그렇게 건넜데...... 」

                「그 때 우리 조상들은 홍해를 하나님의 역사로 그렇게 건넜데......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이미 표징을 받은 사람, 본 사람, 경험한 사람......

                  나를 통하여, 어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를 통하여.....

                          꼭 그 돌이 없어도..... 이제 다 삭아져 없어도.....

          올해 표어: 그리스도의 증거를 견고하게 하는 교회......

                             나에게 주신 증거들, 우리 부모들에게 주신 증거들을

                  돌탑 세워 놓지 않아도.. 그것 없이도 표징을 삼는 믿음이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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