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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주일오전 예배 설교문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로 인함이 아니니(1)

                                                                                                                                  요한복음 4:39~42

     오늘의 본문 말씀이 우리들에게 생명의 말씀이 되기를 축원..

주님은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시기를 원한다....

       - 세상의 모든 사람이 다 주님과 원수가 되어서 사탄의 종으로

                                                                  살고 있지만 주님은 그들이 구원받기를 원한다.

            (그 모든 사람? - 모든 민족, 신분, 빈부계층을 넘어서....)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골 3:11)

           / 십자가에 죽으시며 보혈 흘리심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함.

           / 그래서 주님은 「누구든지 내게로 오라」 하셨다.

                                     「목마르거든 다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하셨다.

           / 그리고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시고」

                         「여전히 종일 팔을 벌리고 계신다」(롬10:21, 사65:2)

바울도 말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2:4)

 이런 개념에서 주님은 사마리아 사람들도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당시 유대인들은 사마리아를 가운데 두고 죽자고 싫어하고, 미워하고 있다.

            그들의 삶은 북쪽은 갈릴리 / 남쪽은 유다에 의해서 포위되어 있다..

                   (샌드위치처럼 포위되어 있어 탈출구가 없다... 그들 스스로... )

            그들의 영적인 삶도 예루살렘에 와서 예배를 드리고 싶어도.....

                    오히려 이방인들은 이방인의 뜰에 까지 와서 예배 가능....

                           (이디오피아 내시도, 구레네 사람들도.... )

                   Vs 자기들은 바로 지척에 예루살렘이 있지만 예배를 드릴 수가 없다.. )

      - 모든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 갈릴리 - 사마리아를 피해 다닌다.

             / 자기들이 부정해질까? 가지고 가는 제물들이 부정해질까?

             / 사마리아는 약 700녀 년 간을 이렇게 살아가고 있다.

                   (앗수르 에살앗돈 이후로...... 681~669년)

      - 주님도 갈릴리에 계시다가 명절에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 사마리아를 비켜서 돌아가신다....

                 (요단 강을 따라 내려 오시든지(엄청 꼬불꼬불),

                          요단 건너서 오시든지. - 어느 길로 다니셨는지 모른다... )

                 (우리가 지명에서 배우는 - 예-벧-실-세-사-도-이-수-로 가면??)

모든 사람을 구원하러 오신 주님마저도 비켜가야 하는 비켜가야 했던 그 사마리아!!....

     / 그러나 주님이 계속 그럴 수는 없다...

              (그 지역과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구원에서 뺄 수는 없다..)

     / 두로와 시돈 지방을 가시면서 사마리아를 빼 놓을 순 없다...

     / 부정하게 여기는 수많은 돼지를 키우면서 로마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는

                                                    거라사에는 가면서 사마리아는 제처 놓을 수는 없다.

 그래서 이번에(?) 유월절을 맞아 예루살렘에 오셨던 예수님이

                      갈릴리로 가시면서 일상의 노선을 가지 않고 특별한 노선을 선택하신다.

                   「사마리아로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이제 더 이상 사마리아를 구원의 대상, 복음의 대상에서 제외시켜 놓을 수 없다.

주님이 마침내 사마리아 구원의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작게는 그 사마리아에서도 소외받고 죄악을 살아가고 있는 여자 구원

      -조금 확대: 그 수가성에 구원

      -더 확대? 사마리아 전체를 구원하기 위하심...

          ☞ 주님이 세우는 모든 계획은 구원과 관계가 되어 진다...

                ? 주님이 그 사람과 이야기하는 그것이 ⇨ 그 사람의 구원과...

                            (그냥 길 가시다가, 그냥 만나서 이야기 하는 것 같지만...)

                ? 주님이 들리는 그 집이 ⇨ 그 집의 구원과....

                            (베드로 장모 집, 삭개오의 집, 마리아 마르다의 집..)

                ? 주님이 지나가는 그 길과 그 동내? ⇨ 그 길가의 사람, 동내 구원.

                            (거라사, 두로와 시돈, 여리고의 어느 길, 벳세다...)

                            (그냥 나인성으로 들어가시는 것 같지만...

 주님이 사마리아로 들어가시므로 비로소 사마리아는 구원의 길이 열린다.

      -주님이 나인성을 통행하시니 사망의 슬픔이 생명의 기쁨으로.....

      -주님이 여리고로 한 번 통행하시니 삭개오가 변화되었다(눅19장)

          / 또 한번 여리고로 통행하시니 바디매오 소경이 치유...

           ☞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주님이여 나를 통행하소서!

                  (나의 일을....., 나의 가정을....., 나의 집을.......)

     - 주님이 통과하시므로 생명의 풍성, 은혜의 풍성이 이루어진다.

     - 주님이 사마리아를 통행하시니 사마리아 700년의 문제가 해결되어진다.

           / 주님이 가서 복음을 전하셨는데 제자들이 못 들어갈 이유가 없다.

           / 주님이 우물가의 그런 여자를 만나셨는데 제자들이 못 만날 이유?

           / 주님이 그 동내에서 이틀이나 머무셨는데 제자들이 못 머물 이유?

우물가에서 주님이 여인을 만나고 대화를 한다...

         사마리아 여인이 물 길으러 나오니 한 유대인 남자가 혼자서 우물가에서 서성이고 있다.

               (이 때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간 상태)

     이 때가 낮 12 정도이다.....

             그래도 이 여인은 이 사람(주님)을 보고 말 한 마디 하지 않는다...

          그래도 사람의 도리로???

              이 뜨거운 12시에 우물가에서 서성이고 있구나! 물이 먹고 싶은가 보고나!!!

                생각하고 물을 길러 마시라고 줄 수 있을 수도 있겠는데......(말은 하지 않더라도..)

          내가 물을 길어 가 버리면 오후 시원할 때 까지는 물 길으로

                       오는 사람이 없을 것이고 이 사람은 목이 많이 마를 것인데....???

결국 주님이 먼저 말을 거신다. - 「물을 좀 달라」

     결국은 모든 사람에게 주님이 먼저 오신다....

     결국은 모든 사람에게 주님이 먼저 찾으신다...

     결국은 모든 사람에게 주님이 먼저 말을 거신다....

         사람들은 영적으로 미련하고 우둔해서 주님에게 먼저 말을 걸지 못한다.

   영적으로 목말라 하면서도 주님에게 먼저 나오지 않고 말하지 않는다.

       이 여자가 세상적 삶은 놔 놓더라도 영적으로 얼마나 갈급한 여자인지?

           -야곱의 우물을 마시면서 야곱의 믿음과 신앙을 생각하는 여자!

           -예루살렘에 가고 싶으나 가지 못하고 그리심 산에서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여자!

           -메시야가 오시면 자기들이 이 모습에서 해방될 줄 알고 있는 여자.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25)

                       (우리가 아노니 가 아니고 내가 아노니)

                       (메시야 곧 그리스도가 오시면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이다.)

                                                                                                      를 알고 있는 여자...

  「물을 좀 달라」하시는 주님께 여자는 놀란다.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 유대인이 사마리아 남자하고도 相從하지 않는데 하물며 사마리아 여자인 자기에게....??

         / 우리 동내 사람들도 나를 상종하지 않는데 유대인이?

   ☞ 그렇다!!!!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와 상종하려 오셨다.(우리가 어떤 존재???)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려 오셨다.(임마누엘)

            Vs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보고 죄인들과 함께 앉고, 먹고, 마신다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앉고, 먹고, 마시기 위해서.....

                        그리고 영원한 떡과 생수를 먹고 마시게 하시기 위해서.....

                            (육신의 떡과 물을 먹고 마시고 취하는, 타락하는 인생들...)

       이 여자는 그와 말하는 이 분이 바로? 그가 조금 전에 말한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는데~~ 」

                                                                   한 그 메시야, 그리스도이신 것을 알게 된다...

      사마리아의 1호 성도가 된다. 사마리아의 1호 전도자가 된다..

          그리고 물동이를 버려두고 마을을 뛰어 들어가서 외친다....

          지금까지 자기의 부끄러움의 일이 간증이 되고, 증거가 되는 여자...

              「내가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서 보라 이는 그리스도 아니냐!」

  이 여자의 소리를 듣고 사마리아 사람들이 주님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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