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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이사야 강해

 

           이사야(10-1):이스라엘의 죄악들 - 앗수르를 통한 심판 - 앗수르 심판

                                                                                                                                              이사야 10:1~11

     ※ 7장: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14절)

         8장: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 하셨느니라」(8절)

         9장: 「평강의 왕」 「기묘자,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강의 왕이라 하리라」

        10장: 앗수르를 통한 심판

       11장: 평화의 나라(이리가 어린양과 함께, 표범이 어린 염소와~~~ )

Ⅰ.이스라엘의 타락(특히 북이스라엘?)

  1.불의한 법령을 만들며 불의한 말을 기록한다.

    ➀불의한 법령을 만들고 불의한 말을 한다는 것은 기득권, 지도자들에게 유리한 것.

      ○기본적인 측면에서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대로의 법을 지킨다면 다른 법이 필요없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의 법안에 지금 세상에서의 모든 사항도 의미를 담아 낼 수 있다.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출23:2-)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 너희는 재판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 것이며 스스로 결단하기

                               어려운 일이 있거든 내게로 돌리라 내가 들으리라"(신1:17) (신16:19)

    ➁당시 이들의 형태?

               “가나안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2)

      ○정의가 충만하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 뿐이로다.(사 1:21)

         - 신실하던 성읍이 살인자의 성읍이 되어버렸다.(1:21, 26)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신원하지 않고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않는다.(사 1:23)

      ○뇌물로 말미암아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에게서 공의를 빼앗는도다. (사 5:23)

           ☞ 이들은 신앙적인 것도 완전히 무너뜨려 버렸고,

                                                     윤리 도덕적인 것 까지도 완전히 무너뜨려 버렸다.

           ? 소돔과 고모라/ 앗수르/ 바벨론의 멸망은 신앙적인 것으로 심판 받은 것이 아니다...

                  Vs 그러나 이스라엘의 심판은 「신앙적 인 것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이 무너지니 윤리 도덕적인 것도 무너진다.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대한 신앙을 회복」하면 윤리 도덕적인 것은 자동으로 회복된다.

    ➂하나님의 경고(3~4)

      ○하나님이 벌하시는 날, 환난의 날에 너희가 어떻게 하려느냐?

         - 누구에게로 도망하고, 도움을 구하고, 지금 너희가 가지고 있는 영화를 어디에 두려느냐?

         - 지금 가지고 있는 너희들의 권세, 영화가?

              ⇨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고 죽임을 당한 자 아래에 엎드러질 것이다.

                  (포로 중에서도 최하의 포로, 죽는 것도 제일 먼저 죽어 시체들의 아래에 깔릴 것)

                  (지금은 최 상위에 있지만 제일 먼저 죽어 엎드러질 것이다..)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고관들을 심문하러 오시리니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이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이 너희의 집에 있도다“(사 3:14)

      ○그래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4)

                                            (9장과 연결성)

         - 하나님의 심판의 때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권세, 재력 이런 것들이

                                                                                       아무른 더움이 되지를 못할 것이다.

         - 그 급박한 때 막상 도움을 구해야 될 하나님께는 도움을 구하지 못할 것이다.

                ⇨ 왜? 하나님 없는 삶을 살았기에....

                     “가서 너희가 택한 신들에게 부르짖어 너희의 환난의 때에

                                                                      그들이 너희를 구원하게하라”(삿 10:14)

Ⅱ.앗수르에 대한 교만과 하나님의 심판

  1.하나님의 진노의 막대기요 하나님의 손의 몽둥이가 되는 앗수르.

    ➀하나님은 앗수르를 북이스라엘과 유다를 치는 막대기로 사용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이미 미리 말씀을 주셨다.

             “곧 여호와께서 멀리 땅 끝에서 한 민족을 독수리가 날아오는 것 같이

                  너를 치러 오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그 언어를 알지 못하는 민족이요”(신 28:49)

      ○앗수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치는 진노의 막대기, 몽둥이가 되는데?

            Vs 「앗수르 사람은 화 있을진저」가 된다.

        - 하나님이 쓰시는 도구가 되면? 칭찬, 상급이 있어야 될 것인데 「화 있을진저」가 된다.

           / 하나님의 일을 해 하고도, 하나님이 쓰시는 도고가 되고도 화를 당하는 자가 된다.

               ☞ 하나님이 엘리사를 통하여 아람의 「하사엘」을 기름 부어 왕이 되게 하지만

                    “하사엘이 이르되 내 주여 어찌하여 우시나이까 하는지라 대답하되

                         네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행할 모든 악을 내가 앎이라 네가 그들의 성에

                               불을 지르며 장정을 칼로 죽이며 어린 아이를 메치며 아이 밴 부녀를

                                     가르리라 하니” (왕하 8:12)

                    “하사엘이 이르되 당신의 개 같은 종이 무엇이기에 이런 큰일을 행하오리이까

                         하더라 엘리사가 대답하되 여호와께서 네가 아람 왕이 될 것을

                                내게 알게 하셨 느니라 하더라” (왕하 8:13)

                   Vs "내가 하사엘의 집에 불을 보내리니 벤하닷의 궁궐들을 사르리라"(암 1:4)

           ☞ 「예후」를 「아합」집을 청소하는 왕으로 삼지만...

                  (여호람(요람), 이세벨을 죽이고, 바알과 아세라 제사장들을 죽이고

                        신당을 헐고 변소로 만들어 버리고,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요나답)을 손잡고

                                 「여호와를 위한 나의 열심을 보라」(왕하10:16)고 하는 일을 하였지만....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나보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되

                         잘 행하여 내 마음에 있는 대로 아합 집에 다 행하였은즉 네 자손이

                               이스라엘 왕위를 이어 사대를 지내리라 하시니라”(왕하 10:30)

                    (예후-여호아하스-요아스-여로보암2세-스가랴/ -살룸/ 므나헴-브가히야 -베가-호세아)

    ➁앗수를 향한 하나님의 기본적인 뜻(6절)

      ○경건하지 아니한 나라, 나를 노하게 한 나라를 치게 하고,

      ○탈취하며 노략하게 하며, 그들을 길거리의 진흙 같이 짓밟게 하려 하거니와 - 까지다...

    ➂그런데 앗수르는?(7절)

      ○하나님의 뜻과는 다르게 「다만 그의 마음은 허다한 나라를 파괴하며 멸절하려 하는도다」

      ○앗수르의 교만

          - 내 고관들은 다 왕들이다. ⇨ 앗수르의 고관보다 못한 이스라엘 왕들......

          - 앗수르가 점령한 6개의 도시들(갈로, 갈그미스, 하맛, 아르밧, 사마리아, 다메섹)

               / 이 도시들이다 자기의 신들을 섬기고 있었지만 점령했다.(10)

               / 자기들이 점령한 이 도시들의 신들이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의 신상들 보다 뛰어났다.

               / 사마리아와 그의 우상들에게 행함 같이 예루살렘과 그의 우상들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 앗수르가 예루살렘을 침범했을 때의 현장?

                   「그들의 신들이 내 손에서 건졌느냐? 」(왕하 18:34)

                   「민족의 모든 신들 중에 누가 그의 땅을 내 손에서 건졌기에

                                                 여호와가 예루살렘을 내 손에서 건지겠느냐?」(왕하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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