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성동교회 이병석 목사의 이사야서 강해
이사야(19-2):애굽에 대한 경고와 사랑
이사야 19:16~25
Ⅰ.이 심판의 때?
1.그 날에 애굽이 부녀와 같을 것이다.
➀전쟁의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힘없는 부녀!
○애굽은 이렇게 될 것이지만 이스라엘은 이것을 알고 애굽을 의지하지 말고 하님을 의지해야.
(그런데 시드기야왕은 애굽을 의지하여 호브라와 연합을 하였다.)
"그가 사절을 애굽에 보내 말과 군대를 구함으로 바벨론 왕을 배반하였으니
형통하겠느냐 이런 일을 행한 자가 피하겠느냐 언약을 배반하고야 피하겠느냐“(겔 17:15)
"또한 느부갓네살 왕이 그를 그의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게 하였으나
그가 왕을 배반하고 목을 곧게 하며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지 아니하였고“(대하36:13)
○당시 급박하게 돌아가는 세계정세 속에서 이스라엘이 살아남는 유일한 길 - 하나님 의지
(아수르 멸망 -바벨론 확장 -틈새를 노리는 애굽 -멸망하는 소국들)
-이 때 하나님이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에스겔 / 스바냐/ 하박국 선지자들을 통하여...
➁만군의 여호와께서 흔드시는 손이 그들 위에 흔들림으로 말미암아 떨며 두려워할 것이다.
○하나님의 흔드시는 손이 애굽에 임할 것이다.(애굽을 들어서 달랑달랑 흔드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세어보고 세어보고, 달아보고 달아보고 하시는 분...(메네 메네 데겔 우 바르신)
“하나님께서 나를 공평한 저울에 달아보시고 그가 나의 온전함을 아시기를 바라노라”(욥 31:6)
-하나님이 흔드시는데서 자유로울 사람, 벗어날 사람은 없다......
/ 느부갓네살의 내 능력, 내 위엄 ⇨ 7년 동안 수화광(라이켄트로피) ⇨ 후에
“지극히 높으신 이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의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단4:33) 로 고백
-앞으로 애굽에서 일어나는 모든 역사적 일들은 사실상 하나님의 주권으로 이루어짐...
2.유다 땅은 애굽에 두려움이 되리니
➀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소식이 애굽인들에게 두려움이 될 것이다.
○애굽 입장에서는 유다가 그들의 보루(堡壘)와 같은 곳이다.
○그리고 자기들과 함께 연합도 하고, 이스라엘은 자기들을 의지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애굽은 유다의 지팡이가 되고 방패가 되어 준다고 생각했다....
(유다는 애굽이 자기들의 지팡이가 되어 준다고 하지만 그들의 지팡이 되어주지 못한다.)
“네가 너를 위하여 저 상한 갈대 지팡이 애굽을 의뢰하도다 ~ ”(왕하 18:21)
“보라 네가 애굽을 믿는도다 그것은 상한 갈대 지팡이와 같은 것이라~~” (사 36:6)
“ ~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족속에게 갈대 지팡이라” (겔 29:6)
Ⅱ.애굽의 회복
1.애굽 땅에 가나안 방언을 말하며 만군의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는 다섯 성읍이 있을 것이다.
➀다섯 성읍? 구체적인 성읍이라기 보다는 「몇 개 적은 성읍」의 의미 (다섯 손가락)
➁「애굽 땅에 가나안 방언을 말하며」
○애굽은 히브리 사람을 경멸했다.-경멸의 시작은 언어에서. Vs 존경, 부러움의 시작도 언어에서
(경멸 : 언어, 문화, 사회, 그들의 주 직업, 사람, .....)
/ 히브리 말, 히브리식의 표현, 히브리의 유행어.. 히브리인의 일상어.....
/ 이 말들 속에는 자기도 모르게 하나님을 찬양하는 말도 하게 된다.....
/ 결국은 하나님으로 인하여 축복 받은 이스라엘, 은혜 받는 이스라엘을 동경하게 되어...
알렉산드리아! - 최고의 복음의 도시, 율법의 도시, 성경 번역의 도시(70인역)
70을 뜻하는 라틴어 septuaginta에서 유래한 '70인 역'
이스라엘 12지파에서 6명씩 뽑은 72명의 번역자들이 각각 독방에 들어가
히브리어〈구약성서〉전체를 헬라어로 번역, -그들 번역이 모두 동일했다.
(아볼로가 여기 출신으로 성경은 잘 알았으나 세례요한까지만 알고
성령에 대해서는 몰랐었다.; 행18:25)
➂「여호와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 하는 다섯 성읍?
○고대에서 명세는 그들의 신의 이름으로 하는 최고의 약속인데 이 약속을.......
○「그 중 하나를 멸망의 성읍 이라 칭하리라」 (개역:將望城)
?? 장망성 = 장차 망하기로 예정되어 있는 성? = 난해구절!
?? 「태양성」으로 멸망의 성읍이라 칭하던 곳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성읍으로 칭함 받을 것?
➃애굽 땅의 중앙에는 여호와를 위한 제단이 있겠고 변경에는 여호와를 위한 기둥이 있을 것.
○이것은 당시의 시각으로 본다면 있을 수 없는 일?
- 여호와를 위한 제단은 오직 예루살렘에만 있을 수 있다...
/ 이스라엘에서도 예루살렘 외에는 다른 여호와의 제단을 만들지 않았다....
/ 예루살렘 외에 여호와를 위한 제단이 세워진다는 것은 이스라엘도 받아들일 수(?) 없는 일
! 이스라엘의 각 마을에는 회당(시나고그)가 있다.
/ 이것의 실현은 예수 그리스도 이후 세워지는 교회들이다....
○우상 신전의 나라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제단이 생길 것이다.
○주의 이름이 들어가게 되는 모든 곳에는 거짓의 것이 사라지게 된다.
➄애굽이 압박하는 자들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부르짖고 여호와는 그들에게 한 구원자를 보낼 것이다.
○근원 적으로 그들에게 한 구원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➅애굽은 여호와를 알고 제물과 예물을 드리고 경배하고 여호와께 서원할 것이다.
○제물과 예물을 드린다는 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백성, 성도의 모습...
➆하나님은 애굽을 치시고는 고치실 것이고, 그들의 간구를 들으시고 고쳐 주시리라.(22)
○하나님이 치시고는 고치실 것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친 백성과 같이 여기시겠다는 말씀.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치시고는 고치신다....
○하나님은 애굽에 대해서는 완전한 심판을 하지 않으신다. - 구스 /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신 23:3)
“너는 에돔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그는 네 형제임이니라 애굽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네가 그의 땅에서 객이 되었음이니라
그들의 삼 대 후 자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수 있느니라”(신23:7~8)
2.온 세계의 회복
➀애굽과 앗수르가 함께 하나님을 경배 할 것이다.
○언제나 원수, 언제나 경계의 나라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을 이룰 것이다.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엡 2:14)
➁이스라엘 +애굽+앗수르가 세계 중에 복이 될 것이다.
○내 백성 애굽이여 / 내 손으로 지은 앗수르여 / 나의 기업 이스라엘이여 복이 있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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