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부산성동교회 이병석 목사의 이사야서 강해

 

                                  이사야(21-1):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

                                                                                                                             이사야 21:1~17

  ※ 바벨론에 대한 경고는 13장에서 말씀했었다.

       - 앗수르는 북이스라엘 심판의 도구로/ 바벨론은 남유다의 심판의 도구로..

       - 그리고는 바벨론을 멸망시킬 것이다.

             (이 날은 잔혹히 분냄」(13:9) 「맹렬히 노하는 날」(9절) 「분하여 맹렬히 노하는 날」(13)이 될 것이다.)

       - 하나님이 바벨론에 대해서 분노하시고 심판하시는 전체적인 이유?

           / 이스라엘에 대한 잔임함과 하나님께 향한 교만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도다」(사 14:14)

           / 고통에 시달리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한탄의 기도에 대한 응답.

                「내가 받은 폭행과 내 육체에 대한 학대가 바벨론에 돌아가기를 원한다고

                        시온 주민이 말할 것이요 내 피 흘린 죄가 갈대아 주민에게로 돌아가기를

                              원한다고 예루살렘이 말하리라 」(렘 51:35)

      - 누구를 통하여? - 메데 왕들을 통하여(메데 +페르시아)

      -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소리는?

          / 바벨론 포로의 고통과 눈물을 참고 견뎌라. 하나님이 포로 생활에서 해방시켜 주실 것이다.

          / 그러나 이 말씀을 듣는 포로 된 백성들은 허황되고 까마득한 말로 여겨질 것이다...

            ! 바벨론이 멸망한다고? (이 거대한 나라가? 대적할 나라가 없는데.... )

            ! 메데에 의해서 멸망한다고? 메데와, 페르샤는 바벨론의 한 속국 영주에 불과한데....

               나보폴라살(626~606) : 니느웨를 정복하고 신바벨로니아 제국을 세움.(612-606)

                  느부갓네살2세(606~562) ~ 벨사살(553~539) Vs 고레스 539년(다리오;카악사레스2세)

                       (그 강력하던 신바벨론 제국이 느부갓네살 사후 고작 23년b만에 이렇게 망할 줄이야....)

1.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➀해변 광야? = 바벨론

     ○바벨론이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에 둘러 싸여 있어서 마치 바닷가에 있는 도시 같았다.

     ○「광야」? 유프라테스강 서편의 광야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조만간 「광야 」로 변할 바벨론에 대한 은유적 표현이기도 하다.

               (해변은 풍성을, Vs 광야는 메마름을 함축하고 있는 말이다.)

  ➁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네겝 회오리바람 같이 몰려 왔도다.

     ○「광야에서, 두려운 땅」 - 메대와 페르샤 지역

        - 한 때 바벨론은 온 세계에 두려움의 존재였다. (바벨론은 온 세계의 망치였다)

                 “온 세계의 망치가 어찌 그리 꺾여 부서졌는고

                              바벨론이 어찌 그리 나라들 가운데에 황무지가 되었는고” (렘 50:23)

               Vs 그러나 이제 그들은 메데와 파사에 의해 두려움에 떨게 될 것이다.

           / 니느웨가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침범에?

             “니느웨가 공허하였고 황폐하였도다 주민이 낙담하여 그 무릎이

                           서로 부딪히며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모든 낯이 빛을 잃도다”(나 2:10)

          / 바벨론이 블레셋을 칠 때 블레셋?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렘 47:3)

  ➂「혹독한 묵시가 내게 보였도다」

           (이 혹독한 두려움, 공포는 묵시는 보는 이사야의 두려움이기도 하지만

                                                             당하게 될 바벨론의 모습이 어떠할지를 말하고 있다.)

          (묵시를 보는 이사야가 이정도이면? 멸망을 당할 당사자 바벨론의 고통은?..)

    ○메대(메디아)와 엘람을 통하여 학대 받는 모든 사람들의 탄식을 그치게 할 것이다.

       - 「엘람」은 페르시아 약간 북쪽으로 페르시아의 다른 말.

               (이때까지는 「엘람國」으로 수도는 수산인데 나중에 페르시아의 수도가 된다)

           (티그리스 강 동쪽 북으로 페르시아 - 엘람 - 메데(메디아:엑바타나) - 앗수르)

           (페르시아의 고레스가 위 엘람, 그 위 메대(아스티아게스 외조부)를 점령하고

                                                                  티그리스 건너 유프라테스 유역의 바벨론 점령)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묵시를 보는 이사야도 견딜 수 없는 고통이었다.

       - 요통 / 해산이 임박한 여인의 고통 같은 고통 / 괴로워서 듣지 못함 /

                                                                         놀라서 보지 못함/어지러움/ 두려움/

       - 「희망의 서광이 변하여 내게 떨림이 되도다」(4절)

          / 바벨론이 가진 모든 서광은, 서광을 주던 것들은 변하여 떨림이 될 것이다.

          / 바벨론의 문은 「존귀한 자의 문」이었는데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

                                     고레스가 바벨론의 심판자로서 그 문으로 들어갈 것이다.

              “너희는 민둥산 위에 기치를 세우고 소리를 높여 그들을 부르며

                                   손을 흔들어 그들을 존귀한 자의 문에 들어가게 하라” (사 13:2)

  ➃바벨론 멸망 때의 모습?

     ○「식탁을 베풀고 파수꾼을 세우고 먹고 마시도다.」(5절) - 벨사살의 잔치를 본다.

            Vs 「너희 고관들아 일어나 방패에 기름을 바를지어다」 의 시기, 시간을 식탁의 시간으로..

     ○파수꾼의 부르짖는 보고가 있다.

        - 마병대가 쌍쌍이 온다.(마병대가 두 줄로 달려 오는 모습)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렘 47:3)

  ➄이것은 하나님의 심판.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내가 짓밟는 너여」, 「내가 타작하는 너여」

          -고레스의 군사 메데 파사가 짓밟고 타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짓밟고 타작한다.

  ➅이사야의 전함.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께 들은 대로 너희에게 전하였노라」(10)

     ○바벨론은 이 말씀을 듣고 각성해야 하고,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소망을 품고 이 때를 기다려야 한다..

2.두마에 대한 경고라

  ➀「두마」는 에돔의 한 성읍으로 「죽음과 같이 고요하다, 완전한 침묵」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두마에 대한 경고」는 에돔이 장차 하나님의 심판으로

                                      죽음같이 고요한 완전한 침묵 상태가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➁「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아침에 대해서 묻은 것이 아니라 「밤에 대해서 거듭 묻는다... 」

      ○파수꾼의 대답: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네가 물으려거든 물으라」

                Vs 「밤이 오지만 아침이 온다」가 되어야 되는 데 반대로 되어 있다.

3.아라비아에 대한 경고.(에돔과 바벨론 사이의 북아라비아; 드단, 게달)

  ➀「드단」의 대상들이 수풀에서 유숙하게 될 것이다.

      ○아브라함의 후처 구스족 「그두라」의 후손들로 대상: 갈 곳이 없어 수풀에서 우거할 것.

  ➁「데마」 땅의 주민들아 물을 가져다가 목마른 자들에게 주고 떡을 가지고 도피하는 자를 영접하라

      ○「데마」는 이스마엘 후손으로 현 시리아의 「데이마」을 중심으로

                               「드단」 사람들과 같이 아카마 만까지 대상으로서 살아가는 사람들....

          -경쟁자이지만 물을 주고 떡을 주고 영접하라...

  ➂게달의 영광이 다 쇠멸하리니 게달 자손 중 활 가진 용사의 남은 수가 적으리라.

      ○이스마엘의 후손으로 베드윈족으로 아라비아의 대표적 부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