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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병석 목사의 주일오전 설교문

 

                                                뉘우침이 아니라 회개

                                                                                                                            마태복음 27:3~8

          오늘의 본문 말씀이 우리들에게 생명의 말씀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우리는 지금 사순절을 보내고 있다.

        -주님이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보혈을 흘리신 것을 생각한다.

        -주님이 십자가를 지게 했던 우리의 그 죄악들을 꺼집어내고 회개한다.

예수님의 고난?

      - 신이신 하나님이 인간의 육을 입으시고 오셔야만 하는 그것이 고난..

      -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그가 창조한 피조물들에게  조롱, 멸시를 당해야 하는 고난..

      - 그리고 십자가를 지시는 고난

      -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을

                                             영원히 심판하는 곳인 음부에까지 내려 가셔야 하는 고난..

   ☞그래서 예수님에게 이 고난이 있게 한 우리 인간들은 회개하는 사순절을 보내야...

              우리가 하는 회개와 비슷함을 가지는 단어?

                            뉘우침 - 후회 - 반성 - 회개.

            우리가 하는 회개는 뉘우침도 아니고 후회도 아니고 반성도 아니다. - 회개이다.

                 세례 요한의 첫 말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 3:1~2)

                 예수님의 첫 말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4:17) (세례를 받으신 후)

                  ⇨세례 요한도, 예수님도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뉘우침, 반성이 아니라 회개.

   그러면 뉘우침과 반성 회개의 차이는 무엇인가?

뉘우침?

    - 하나님께 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하는 자책, 후회다.

            (내가 왜 그랬을까? 내가 왜 이것을 선택했을까? 하지 않았을까?)

    - 자기 자신의 판단 오류에 대한 실책, 실수에 대한 반성이다....

           이 뉘우침은 자기 자신에게 불리함, 어려움이 오게 되었을 때 하게 된다...

                자기 자신에게 유리함이 오게 되면 뉘우침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뉘우침은 기회의 한계가 있다.

            뉘우치고 난 뒤 시간이 있으면 다행인데....

                   뉘우치는 때가 늦어서 그 후에 시간이 없으면 돌이킬 수가 없고,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

         (학창 시절의 때가 지나가고 난 뒤에 학창시절의 어리석음을

                                          후회해도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다.)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잠 5:13)

          (이미 건강이 다 망가져 버린 상태에서 흡연, 음주에 대한 후회)

       / 사사기 말기에 11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전쟁이 있다....

             이 전쟁으로 베냐민 지파가 거의 몰살하게 되었다.

             본 전쟁에서 18,000명, 도망가다가 림몬 바위에서 5,000명,

                                  그래도 남은 자가 도망가다 기돔에서 2,000명 = 25,000명

             장정으로는 겨우 600명 정도가 광야로 도망을 가서 살게 된다.

              이 전쟁? - 11 지파가 승리를 하기는 했으나 승리한 것이 아니다.

                  승리를 하면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할 것인데 그렇지 못하다.

                「백성이 벧엘에 이르러 거기서 저녁까지 하나님 앞에 앉아서 큰 소리로 울며」(삿 21:2)

      그리고  뉘우친다.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형제 베냐민을 위하여 뉘우쳐 이르되

                                                        오늘 이스라엘 중에 한 지파가 끊어졌도다」 (삿 21:6)

             ⇨ 이들은 자책하고 뉘우칠 전쟁을 열심히 했다...

                    (전쟁하는 동안에는 분노, 그들 자신의 합리, 합당, 정의만 있다..)

                    Vs 우리의 어리석음?

                          / 이겨 놓고도 후회할 영적, 육적 전쟁을 하고 있다.

                          / 이겨 놓고도 큰 소리로 울 것을 지금 좋다고 싸우고 있다.

                   이 「뉘우쳐 이르되」는 이미 자나가 버린, 돌이킬 수 없는 것.....

                     - 뉘우침은 그를 새롭게 일어서게 하기도 하지만

                                                                   심한 자책을 이루고 실망을 이루기도 한다.

                      오늘 가룟유다의 뉘우침(후회)도 자살로 연결된다.

                        Ex) 압살롬의 반역에 가담한 아히도벨

                                                         아히도벨의 뉘우침(후회)는 자살로 연결되었다.

悔改? 우리 국어 사전에는 두 가지로 정의를 해 놓고 있다.

         1.죄나 잘못을 뉘우치고 마음을 고쳐먹음

         2.삶 속에서 저지른 죄를 깨달아 반성하고 그로부터 벗어나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

  ○회개는 하나님께 하는 것이다.(뉘우침은 자기 자신...)

            하나님께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개는 주님의 십자가 보혈과 연결된다.

                  (주님의 십자가 보혈과 연결되지 않는 것은 회개가 아니다....)

                  (구약에서는 속죄제가 필요하고, 속건제가 필요하다...

                                       이 제사에는 필연적으로 양, 염소의 피가 동반되어야 한다....)

      회개는 나의 잘못이 나의 잘못으로 끝나지 않고 하나님과의 관계로 연결된다.

                     그래서 회개는 구원을 이룬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고후 7:10)

   회개는 생명을 얻는다.(행11:1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Vs 뉘우침은 그를 다시 일어나게 만들 수도 있지만

                   - 자책, 후회, 자로 연결된다고 했다.

   회개는 천국과 연결을 이룬다. - 그래서 세례요한도, 예수님도...

                        반성하는 정도, 뉘우치는 정도, 후회하는 정도로는 연결 안 됨.

       베드로?

                주님을 저주하면서 모른다고 하는 부인 하는 죽을 죄를 지었지만...

                            구원으로 연결된다. 하나님의 일군으로 연결된다...

      십자가의 강도?

              사형을 당하고 있는 그 순간에 주님을 인정하고 그의 죄를 고백하는 짧은 회개가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는 소리를 듣는다.

                                 그의 구원을 이룬다........

  회개는 늦는 법이 없다. (그러나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그러나 회개에는 주님이 주시는 시간이 있다.

           주님이 주시는 이 회개 기회의 시간을 넘기면 심판의 시간이 되어 버린다.

             -애굽의 바로는 하나님이 주시는 사건의 시간들을 넘겨 버린다...

             -고라 일당에게도 회개 할 기회를 주셨다.

             -니느웨에 요나를 보내서 회개 할 기회를 주신다.

             -두아디라 교회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계 2:21)

             ☞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시고 계신다...

                         시간을 주시고, 말씀을 주시고, 은혜를 주시면서.....

    회개는 그리스도에게로 완전히 돌아섬, 바꾸어짐을 말한다.

             (불신에서, 타락에서, 죄에서 의로, 믿음으로 완전히 돌아섬)

                    뉘우침 반성은 여전히 자기에게 머물러 있지만

                                                      Vs 회개는 주님께 가까워지게 한다.

             (주님과 가까워지지 않은 회개는 있을 수 없다...)

                 우리야 아내를 범한 다윗이지만 회개로 주님과 가까워진다.

                 주님을 저주한 배반자 베드로 이지만 회개로 주님과 가까워진다.

                 복음의 최대 적수 사울이 회개로 주님과 가까워 지고 사도가 된다.

   회개의 완성은 주님의 개입인 응답으로서 이루어진다.

              「네 눈물을 보았다」 / 「네 믿음을 보았다」 / 「네 기도를 들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주님은 뉘우침, 반성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를 원하신다.

                  그래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고 하는 것이다.

          회개는 주님과 연결되고, 천국과 연결되어지는 것이다.

               오늘 가룟 유다는 뉘우침은 있었으나 주님과 다시 연결되는 회개가 없었다.

               그러나 가룟 유다가 하는 뉘우침은?

                                         그 영, 육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뉘우침이었다.

         우리는 지금 주님이 주시는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시간을 살고 있다...

             사순절을 통하여 회개의 것을 찾고 회개하고

                                         주님과 더욱 밀접 되어지는 성도가 되기를 축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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