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27-2):성막의 뜰
출애굽기 27:9∼21
1.성막의 포장(출27:9-13)
1)개 요
높이 | 5규빗 | ||||||||||||||||||||
100규빗(놋 받침 20개와 놋 기둥20개) 15규빗 놋받침3개 | |||||||||||||||||||||
놋기둥3개 | |||||||||||||||||||||
서편 뒤쪽(50규빗) | 20규빗 놋받침4개 | ||||||||||||||||||||
놋받침10,놋기둥10 | 놋기둥4개 | ||||||||||||||||||||
15규빗 놋받침3개 | |||||||||||||||||||||
놋기둥3개 |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 : 은, 성막의 모든 말뚝은 놋)
2)울타리의 목적
①사람들이 마음대로 들어오지 못하는 역할과 안을 엿보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②울타리가 있음으로 같은 광야의 장소이지만 거룩한 곳과 속된 곳의 구별이 이루어진다.
“~~ 그 담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하는 것이더라”(겔 42:20)
(에스겔이 본 환상에서 성전)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전10:8)
○성도는 말씀의 담장 밖을 넘어가서는 안 된다..
“~ ~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고전4:6)
③이 얇은 천 하나의 간격에 불과하지만 바깥은 세상 속에서 죄가 이루어지는 곳.
Vs 안은 죄를 사하고 구원을 이루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문 밖에서 슬피 우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모습!
그들은 집 안에서, 혹은 방안에서 들려오는 잔치의 소리와 기쁨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안에서의 기쁨은 안에 있는 자만의 것이지 ⇨ 문 밖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3)흰 세마포와 놋 기둥
➀흰 세마포 = 하나님의 완전한 의.
○흰 세마포는 죄인인 인간과 구별하여 놓고 있는 하나님의 완전한 의를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완전한 순종이다.
-만약에 조금의 죄라도 있게 되면 그것은 반드시 하나님 앞에서 보응을 받아야 한다.
/ 죄인 아닌 사람이 없다. ⇨ 그렇기에 모든 사람이 이 세마포 안으로 들어와야..
약 2:10-11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➁놋 기둥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의미하는 동시적인 것.
놋 기둥은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의미하는 동시적인 것이다고 했다.
⇨ 광야에서 들려졌던 놋뱀은 심판적인 것과 구원적인 것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민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민 21:9)
계시록 1:15에서 주님의 모습 가운데 “그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다”고 했다.
이것은 심판의 걸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4)문(門)
출 38:18 “뜰의 휘장 문을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짰으니
길이는 스무 규빗이요 너비와 높이는 뜰의 포장과 같이 다섯 규빗이며”
➀이것은 항상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세마포 울타리가 열린 유일한 곳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문이라고 했다.
요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 들어가며 나오면 꼴을 얻는다?
/ 문으로 들어가야만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죄의 문제를 해결 할 수가 있었다.
/ 이와 같이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만
⇨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죄의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다.
/죄의 문제를 해결과 함께 꼴을 얻는 풍성을 얻을 수 있다.
➁문의 색깔
○원 하얀 세마포 포장에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실로 수 놓은 무늬를 놓았다.
-자색 : 왕을 의미하는 완권의 표시 ⇨ 마태복음(왕으로 오신 예수) ⇨ 유대인
-홍색 : 피의 희생을 표시 ⇨ 마가복음(고난의 종으로 오신 예수) ⇨ 로마인
-흰색 : 완전과 의 ⇨ 누가복음(인자의 무죄) ⇨ 헬라인
-청색 : 하늘 ⇨ 요한복음(하나님의 아들) ⇨ 세계인
○이 4개가 합쳐서 유일한 한 복음을 이루어 주고
⇨ 죄인을 위하여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복된 소식이 되는 것이다.
○이 4가지의 색이 의미하는 것은 세상의 모든 사람의 구원의 문 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울타리는 ⇨ 「멀리 떨어져라」 「접근 금지」를 의미하고 있지만
-문은 ⇨ 「들어오라」 「나아오라」라고 부르는 곳이다.
○이것은 성막에서의 유일한 문이다. 하나님과의 교제로 들어가는 유일한 문이다.
-그러나 사탄은 넓고 많은 길이 있다고 주장을 한다. 그리로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잠16:25, 잠언 14:12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는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넓은 길은 보기에는 좋은 것 같으나 가면 갈수록 늪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은 말씀을 한다.
마24:4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 복음의 핵심은 아주 간단하다.(복음의 ABC)
A:Acknowledge ⇨ 죄를 인정하는 것
B:Belive ⇨ 주 예수를 믿는 것
C:Cry ⇨ 주님께 고백하고 통곡하는 것
롬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구원은 개인적인 것이다. 그리고 문은 곧 닫히게 된다.
○노아의 방주의 문도 닫혔고, (창7:16 닫아 넣으시니라)
○결혼 잔치의 문도 닫혔다(마25:11;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좁은 문의 비유(눅13:25)(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알지 못하노라)
- 이 모든 문은? 문의 주인이 되시는 주님 혹은 하나님이 닫으셨다는 것이다.....
- 복음의 문이 닫혀질 때 단순히 문 안에 있느냐 바깥에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영원한 구원의 사람이냐? 영원한 멸망의 사람이냐?로 구별되는 심판의 문이라는 것...
2.등불
1)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
➀다른 류의 기름이 들어가면 안 된다.
2)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라
➀아론의 아들들로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
○이는 대대로 지킬 규례 - 아론의 후예만 이 일을 할 수 있다.
※유대력 태양력, 월력의 비교 |
유대력 | 태양력 | 민간력 | 바벨론(새이름) | 가나안(옛이름) | 농사 | 강우 | 절 기 |
7월 | 9~10월 | 1월 | 티쉬리월 | 에다님월 (왕상8:2) |
밭갈이 | 이른비 | 나팔절(7월10일) 대속죄일(7월10일) 초막절(7월15일) |
8월 | 10~11월 | 2월 | 헤스완월 | 불월(왕상6:38) | 파종 | 우 기 |
|
9월 | 11~12월 | 3월 | 기슬르월(느1:1) | 수전절(요10:22) | |||
10월 | 12~1월 | 4월 | 데벳월(에2:16) | 발아기 | |||
11월 | 1~2월 | 5월 | 스밧월(슥1:7) | ||||
12월 | 2~3월 | 6월 | 아달월 (에3:7 스6:15) |
부림절(14~15일) | |||
1월 | 3~4월 | 7월 | 니산월 (느2:1 에3:7) |
아빕월 (출13:4, 23:15) |
보리추수 | 늦은비 | 유월절(1월14일) 무교절 |
2월 | 4~5월 | 8월 | 이야르월 | 시브월 (왕상6:1, 37) |
건 기 |
||
3월 | 5~6월 | 9월 | 시완월(에8:9) | 밀추수 | 칠칠절(오순절) (맥추절) |
||
4월 | 6~7월 | 10월 | 담무스월 | ||||
5월 | 7~8월 | 11월 | 압월 | ||||
6월 | 8~9월 | 12월 | 엘룰월(느6:15) | 포도추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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