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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야고보서 강해 야고보서(1-0): 서론
Ⅰ. 저자 1.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 ※성경에 나타나는 야고보라는 이름 ①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로서 12제자중의 한 사람(막1:19) ②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로서 12제자중의 한 사람(막3:18) ③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막6:3, 고전17:7, 마13:55)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는 AD44년 헤롯에 의해 순교를 당하였다(행전12:2) 그렇기 때문에 야고보서가 이 사람에 의해 기록되었다면 적어도 44년 이전이 될 것인데 그것에 대한 증거(내증과 외증)이 전혀 없다. 그리고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는 본서를 기록하여 여러 교회에 보낼만한 영향력이 없었다. 2.예수님의 동생 야곱의 행적 ①예수님이 지상에 계실때에는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막3:21, 요7:5,10) 요 7:5 “이는 그 형제들까지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②부활하신 주님이 야고보에게 개인적으로 나타내셨다. 고전 15: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 이 사건이 야고보를 구원으로 인도했음이 거의 확실하다. ③다락방에 모인 사도들과 같이 있었다(행1:14)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제자들만 남게 된 상항에서 거기에 부활의 주님을 본 야고보도 같이 동참하게 되었다. ④베드로가 예루살렘에서 복음의 부대에서 사라진 뒤에 그는 예루살렘에 남아서 교회의 최고의 지도자가 되었다. 행 12:17 “베드로가 그들에게 손짓하여 조용하게 하고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말하고 또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가니라" 갈 1: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바울회심 직후) ⑤베드로, 요한과 함께 교회의 기둥 같은 자 갈 2:9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⑥AD49년 예루살렘 공의회의 인도자였다.(행전15:13∼21, 갈1:19,2:9∼10) ⇨야고보가 이방인에게 할례를 하지 않아도 되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 피 목메어 죽은 것을 거부하고 예수를 믿으면 형제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 함 ⑦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의 기록에는 AD62년에 대제사장 아나누스(Ananus)에 의해 돌아 맞아 순교를 했다고 기록 ☞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예수님이 살아계셨을 때에는 구주로서 영접을 하지 않았지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과 그에게 현현하심으로 인하여 그가 이제 육신의 형님으로서가 아닌 구주로, 메시야고 인정하고 영접하게 되었다. ※예수님을 육신으로 대하는 자는 구원과 관계가 없는 자이다. 아무리 예수님과 육신으로 가깝게 지난다 해도 구원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다. Ex)동생들, 예수님을 초정한 바리새인(눅7:36),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고 하는 자들(눅4:22). 마 12:50 “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 Ⅱ.기록시기 두 가지의 說 ①AD49년 이전 기록설(예루살렘 공의회 전):46∼49년경 ②AD60년 초반설(순교직전) ☞많은 신학자들은 AD 49년 이전설에 동의를 한다. ①본서는 12자파 유대인에게 보내는 편지로서 이방인과 관련된 문제가 전혀 언급 안 됨 ⇨이것은 이 편지를 보낼 시기에 교회 안에서는 이방인의 수가 없었거나 적어서 이방인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증거다. ②「교회」라는 초기 명칭의 「회당」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2:2) ③감독, 집사에 대한 언급은 없고 장로(5:14), 선생(3:1)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다 ⇨ 이것은 교회직제가 아직 발달하지 않은 기독교 초기의 용어다. ④AD 60년 이후에 본격적으로 언급이 되고 있는 이단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이때는 아직 이단이 생길수도 없었고, 그런 염려도 없었다. 왜? 초기의 예수님의 직접적인 제자들이 활동을 왕성히 했고, 주님을 본 1세대의 사람들이 신앙을 가졌기 때문이다. Ⅲ. 수신자 “흩어져 있는 12지파에게” ⇨ 야고보는 핍박으로 인해 세계 도처로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에게(디아스포라 성도) 온전한 신앙을 위해서 기록을 했다. 그래서 인사 후 첫말이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Ⅳ. 특징 ①신약 27권중 가장 먼저 기록된 성경이다. ②일반서신(공동서신)이다. ⇨ 특정한 교회나 개인에게 보내진 편지가 아니라 모든 믿는 자들에게 보내진 편지로 특히 유대인 개종자들을 위해서 쓰여졌다. ③인간 구원의 원리를 제시한 로마서와는 달리 구원받은 성도가 삶속에서 행해야 할 윤리적 교훈을 기록한 것으로 「신약의 잠언」서라 불린다. Q.T/ 사실 이때까지는 「믿음」은 확실한 것이니까 언급할 필요가 없었다. 예수님의 십자가, 부활, 승천후 얼마 되지 않았기에 성도들의 신앙은 확실했다. ※루터는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서신이라고 혹평을 했다. 그것은 「오직 믿음」이라는 그의 교리에 배치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권의 책은 서로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④많은 명령문으로 구성되어 있다.(총 108절 중 54절이 명령의 형식을 가졌다) Ⅴ. 핵심 장, 절, 단어 ①핵신단어: 신행일치(信行一致) 혹은 이행득의(以行得義) 야고보가 말하는 진정한 믿음이란 입으로 고백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도의 일상의 삶 속에서 믿음의 행위가 나타나야 함을 강조한다. ☞ 야고보서가 쓰여질 당시에는 로마서의 주제라 할 수 있는 「오직 믿음」이라는 사상이 별로 쓰여지지 않았다. 이유는 성도들이 예수 자체를 본 사람들, 경험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예수에 대한 신앙을 가진 그것이 곧 참 신앙이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세대는 ⇨증 거로, 간접으로 복음을 받기 때문에 복음의 변질, 불 확신, 의심이 동반되었다. 그러므로 그에 대한 교리가 생성되고 그것을 가르치게 되는데 이것이 성경이다. 2: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②핵심장: 22장 ③핵심절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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