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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도행전 6-2: 스데반 집사님의 등장

                                                                                                       사도행전 6:7~15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가는 교회(7절)

     ①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와 듣는 자의 열기를 말하는 것이다.

     ②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심히 많아지고

        교회의 성장 모습을 보면

         120명⇨3,000명 ⇨5,000명(4:4) ⇨수가 더 많아졌으며(6:1) ⇨더 심히 많아졌다.(6:7)

     ③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道에 복종했다.

        마침내 복음은 유대교의 핵심 세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제사장들에게도 들어가게 되었다.

       예수를 죽이는데 주체적인 역할을 했던 세력이 제사장의 세력이었다.(마태복음 26:3)

          그리고 사도들을 핍박하고 있는 중심 세력중의 하나가 바로 이들이다.

        그런데 그들 중에서 제사장의 직을 포기하고 이제 그리스도의 백성으로 전환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에스라서 2:36-39에 보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에 제사장의 수가 4,289명 이었다.

         이 때가 약 BC500년경인데 약 500년 후인 예수님 시대 때에는 8,000명 정도였다고 한다.

.스데반 집사의 전도와 체포

1.이름의 뜻:면류관

           스데반은 이름대로 주님의 면류관으로 산 성도이다.

              초대 교회에서도 그는 7집사에 선택 되므로 교회의 면류관이고,

              순교를 함으로 주님의 면류관이고,

              지금은 복음의 면류관이 되었다.

      사도 바울은 빌립보교회와 데살로니가 교회를 자기의 면류관이라고 했다.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빌4:1)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살전2:19)

  2.은혜와 권능이 충만하고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는 스데반(8절)

    ①은혜가 충만하다.

       ⇨ 「충만」이라는 것은 꽉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누가 건드리기만 하면 다른 것은 안나오고 「충만」으로 채워져 있는 것이 나온다.

           ⇨ 스데반 집사에게서는 누가 건드려도(?) ⇨ 은혜만 나온다.

               핍박자들이 아무리 스데반을 건드려도 그에게서는 「은혜」만 나온다....

           Ex) 스프레이는 나중에 다 쓰고 나면 공기만 나온다.......

     ☞ 성도는 은혜가 충만하여 은혜를 끼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은혜가 충만」하지 않으면 은혜가 나오지 않는다.

                               ⇨ 나에게 「충만한」것이 나오게 되어 있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대로 선한 말을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4:29)

   ②권능이 충만하였다.

        이 권능의 충만의 배경은 5절의 집사를 선정할 때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라고

          한 것이 배경이 된다.

         즉;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상태가 ⇨ 권능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③이 권능의 충만이 기사와 표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니까 이것의 흐름을 보면?

          믿음과 성령이 충만 ⇨ 권능이 충만 ⇨ 기사와 표적

      ☞ 성경의 흐름상 스데반을 통하여 기사와 표적이 나타났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이것은 신약 성경에서 평신도를 통하여 나타나는 첫 기사와 표적들이다.

          지금까지는 사도들을 통하여 나타났다(베드로,요한)

                    ⇨ 그런데 이제 평신도를 통하여서도 기사와 표적이 나타나게 되었다.

       ⇨ 이 사건은 복음의 대적자들에게 있어서는 치명적인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왜? 지금까지 대적자들은 사도들만 제지하면 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사도들과 똑 같은 기사와 표적들이 일반 성도들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 이것은 스데반이 순교하고 난 뒤 빌립을 통하여서 또 다시 나타난다(8장)

      가말리엘은 5장에서 말한 바 있다.

      “이 사상과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서 났으면 너희가 저희를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5:38~39)

  3.스데반의 설교와 잡힘

    ①스데반의 설교와 변론

      ○스데반은 지혜와 성령으로 말을 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인간의 지식으로 말을 했을 것이다.

      ○변론하는 사람들

         ◑그 변론자들 중에서 “길리기아”에서 온 사람들도 있었다.

           사울이 길리기아 다소의 출신인데 이때 스데반 집사와 대면했을 가능성도 있다.

           7장에서 스테반의 순교의 현장에 사울이 있었고 증인들이 옷을 벗어서 그 사울 앞에

            던져서 증거로 삼게 하는 것으로 보아서 이 사건에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8장1절에서 사울은 그 죽임을 마땅한 것으로 여겼다고 말하고 있다.

     ② 스데반의 설교를 들은 사람들의 1차적인 반응?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한다고 거짓 증인들을 세웠다.

          ⇨ 사람들은 예수님을 못 박을 때에도 거짓 증인들을 동원하였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것도 병사들에게 거짓말을 하게 했다.

          ⇨ 진리는 절대로 정상적으로서는 부정하고 반대할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진리를 부정하고 반대하기 위해서 「거짓 증인」들을 세우고 거짓 말을 내 세운다.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스린다고 했다.

           스데반은 거룩한 곳(성전)과 율법을 거스린적이 없다.

           주님은 성전을 온전케 하려 오셨고 율법을 완전케 하려 오셨다.

            ⇨ 사도들과 집사들은 지금 오히려 성전을 온전케 해 가고 주의 말씀을 이루어 가고 있다.

     ③스데반의 잡힘

        스테반에 대한 핍박은 순수한 민간인들에 의한 핍박이었다.

        지금까지는 대제사장과 사두개인들, 그리고 성전 맡은 자들이 중심이 된 핍박이었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평 유대인들도 그 핍박에 가세를 하게 되었다.

        ☞ 지금부터 교회는 일반 평 유대인들의 핍박이 시작 되고 이 때문에 복음이 이방에 전해지는 계기가 된다.(8:1)

              ⇨ 이 일반인의 대표적인 핍박자로 사울 청년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④법정에서 천사의 얼굴과 같은 스데반!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6:15)

        스데반을 죽일려고 하는 자들을 살기가 있는 험악한 얼굴이었으나 스데반은 정 반대의 얼 굴이었다.

             두려움에 떨지 않았다.⇨ 믿음으로 확신에 찼기 때문에...

             분노에 잡혀 있지 않았다.(괘씸해서...)

       “지혜자와 같은 자 누구며 사리의 해석을 아는 자 누구냐 사람의 지혜는 그 사람의 얼굴 에 광채가 나게 하나니 그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하느니라”(전8:1) 

           ☞ 스데반은 그가 가지고 있는 생명의 지혜가 그의 얼굴을 빛나게 했다.

              그 속에 생명이 있기에 생명의 얼굴을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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