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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석 목사의 민수기 강해

 

                                     민수기(16-4):고라, 다단, 아비람, 온의 반역과 심판

                                                                                                                                         민수기 16:25~50

                ※ 하나님의 화?

                          「온 회중을 멸하려 하심」(21) ⇨ 반역자들만 멸하려 하심(24)

Ⅰ.모세의 명령(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그대로 옮김; 24절 - 26절)

  1.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➀이미 이들은 「악인들」로 정의되어졌다.

       ○왜? 하나님이 심판하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작정된 줄을 모른다.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벧후 2:12)

            /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행위가 정당하고 옳다고 생각을 한다.

            / 그들은 여전히 그 행위를 멈추지 않고 「향로를 가지고 서라고 한다고 선다.」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잠 19:29)

        ☞ 심판이 예비 되어 있으나 모르는 사람들!

                  거지 나사로와 부자의 비유 / 노아 홍수 직전 사람들 / 바로의 홍해 돌입

                   / 나훔의 니느웨 사람들...

                   / 13장의 정탐꾼 보고 후의 사람들....(이 사람들 중 심판을 앞당기는 본문 사람들...)

         ☞ 근원적으로 아담과 하와의 범죄 이후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품고 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 9:27)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 6:23)

         ☞ 그러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심판이 아닌 구원을 품고(예비)하고 있는 사람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 거지 나사로는 구원을 품고(예비)하고 있는 사람이다.

    ➁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것도 만지지 말라.

       ○그들과 그들의 물건들은 이미 심판의 것으로 확정되었다.

          - 그들의 장막, 그들의 물건, 그리고 그들 자신...

          - 심판의 것으로 확정된 것에 대한 미련, 애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

           ※ 하나님의 심판의 것으로 확정된 것 - (άνάθεμα)(아나데마)

                     (구약에서 희생제물로 구별 해 놓은 것으로도 쓰임)

                    / 이 아나데마에는 조금도 미련, 애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

                      - 고라일당과 동조한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물건은 άνάθεμα 로 확정되어졌다.

                    / 여리고의 사람들과 거기의 모든 물건들은 아나데마로 확정되어졌기에

                                                                      조금의 욕심을 가져서는 안 되었다. Vs 아간

                    / 아말렉과 거기의 모든 물건, 짐승들 άνάθεμα 로 확정되어졌기에...... Vs 사울

                             ?? 이단도 아나데마에 해당된다...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요이 1:10)

         - 그들은 그들이 가져온 향로가?

              향연을 올릴 수 있는 향로, 하나님이 받으시는 향! 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심판의 향로가 될 것이다.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계 8:5)

                       / 웃시야가 잡았던 향로는 그에게 진노의 향로가 되었다.(대하 26:19)

   ➂떠나는 사람과 떠나지 않는 사람(?)

      ○「무리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을 떠나고」

           Vs 「다단과 아비람은 그들의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 장막 문에 선지라」

         - “땅이 그 입을 벌려서 그 무리와 고라를 삼키매 그들이 죽었고 당시에 불이 이백오십

               명을 삼켜 징표가 되게 하였으나 고라의 아들들은 죽지 아니하였더라”(26:10~11)

           / 고라의 자녀들은 떠났는데 다단과 아비람의 처자와 유아들은 자기 장막 문에 섰다?.....

             ! 주동자(?) 고라의 자녀들은 떠났는데.... 그를 동조하는 처자들은?....

          / 이들이 나중에? (84, 85, 87, 88)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84:10)

    ➃이들에 대한 심판이? 모세가 스스로 총회 위에 높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이들의 죽음이 보통 사람들과의 죽음과 같다면? - 하나님이 모세를 보내심이 아니다.(29)

                Vs 「새 일을 행하사 땅이 입을 열어 이 사람들, 소유물을 삼켜 산 채로 스올에

                                빠지게 하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너흐기 알리라」

    ➄하나님의 심판

        ○고라, 아비람, 온 ⇨ 「그가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갈라지니라」(31)

        ○동조한 250명 ⇨ 「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

        ○향로?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철판을 만들라」(38)

            -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 ⇨ 긍정적인 것이 아닌 부정적인 것의 경고

            -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여호와 앞에 분향하려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

            - 「고라와 그의 무리와 같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

  2.이튿날 백성들의 반응?(41~42)

    ➀모세와 아론을 원망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이들은 이미 「여호와의 백성이 아니었다.」 - 그래서 하나님이 심판하셨다.

          - 회개가 아니라 원망을 하는 어리석음!! / 어제의 일에 대한 두렵고, 떨림이 없다...

      ○이들은 땅이 갈라질 때 도망(34절)을 하였지만 죄악에서까지 완전히 도망한 자들이 아니었다.

          -죽음의 두려움이 지나가고 난 뒤 이들은 모세와 아론을 친다.(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42))

      ○하나님의 임재(또 다시.......)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45) Vs 21절

    ➁백성을 살리기 위한 모세의 孤軍奮鬪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치고 있고 원망하지만 모세는 이들을 살리려 고군분투한다...

             - 「~ 향을 피워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46)

             - 이미 염병이 시작되었고 염병으로 죽은 자가 14,000명.

               / 염병이 시작된 것도 모르고 대적하는 자들....

               / 이들은 이미 21절의 시점에서 죽었어야 했으나 그 때 은혜를 받은 줄을 모른다..

                  ! 결국 이들은 그들에게 연기된 죽음을 다시 앞당기는 죄악을 저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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