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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25-3):진설병 상

출애굽기 25:23∼30

 

   

 

 

 

 

Ⅰ.진설병 상

1.개 요

크기와 모양? = 2 x 1 x 1.5 규빗(약100x50x75)

위치:성소의 북쪽에 위치(성소 오른쪽)

재료:조각목으로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다.

○조각목 자체는 볼품없는 모습? ⇨ 순금으로 싸고(조각목 자체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 우리의 옛 사람과 새 사람.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9)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골3:9~10)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 5:8)

- 메마른 광야에 홀로 서 있던 조각목(아카시아) Vs 성소에서 떡을 받치고 있는 상

○채 -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에는 항상 12개의 떡이 6개씩 2줄로 얹혀져 있다. - 매 안식일 마다 새것으로 바꾼다.

○두 줄 떡 위에는 정결한 유향을 두게 했다.(레위기 24:7)

○12개의 떡은 12 지파를 의미 ⇨ 12 지파가 그리스도의 천정 보호 아래 있음을 상징.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5)

※ 떡 한개의 크기?=2/10 에바(4.4ℓ=두 되) 1/10에바=1호멜/ 1호멜로(1되) 6개씩 만듬.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6)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7)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8)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레 24:9)

※ 고체:1호멜(220ℓ)(한 가마) - 1에바(22ℓ)(한 말) - 1오멜(2.2ℓ) (한 되) - 갑(1.2ℓ)

액체:1호멜(고르)(220ℓ)(한 드럼) - 1밧((22ℓ)(한 말) - 1힌(3.6ℓ) - 1록(0.3ℓ)

떡이 떨어지지 않게 상 언저리를 빙 둘러진 금관 모양의 난간 받침대를 했다.

☞ 우리는 주의 장중에 있다.

“~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신 32:39)

“~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8)

“~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29)

12개가 6개씩 나란히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의 단합을 의미하고 있다.

부속재료:대접, 숟가락, 병, 붓는 잔 (모두 정금으로 만듬)

○대접:떡을 담아 나르거나 보관할 때 사용.

○숟가락:먹을 때 쓰는 숟가락이 아닌 진설할 때 때 떡을 드는 도구.

○병(甁): 유향을 보관하는 그릇.

○붓는 잔: 전제 등과 같은 제사에서 포도주를 따르는데 사용되는 도구.

➇옮길 때?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또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두고(7)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민 4:8)

2.의미

떡은 항상 2줄로 놓여 있어야 한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연합의 의미를 의미한다.(아무렇게나 올려져 있어서는 안 된다.)

- 무질서로서는 온전한 연합이 될 수가 없다. 질서가 있을 때 온전한 연합이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전 14:33)

☞ 떡들이 떡 상 위에서 질서를 가지고 얹혀져 있는 것 같이

⇨ 교회에서도 질서를 가지고 있을 때 온전한 교회의 연합이 이루어진다.

Vs 하나님은 태초에 혼돈하고 공허하는 것에 질서를 부여 하셨다.

그러나 마귀는 질서를 깨뜨리는 자다.

루시퍼는 천계의 질서를 깨뜨리고 자기가 최고의 자리에 앉을려고 했다.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사 14:12)

○창세기 3장의 뱀은 하나님의 말씀의 질서를 깨뜨리게 했다.

○귀신들린 자들은 질서 없는 말과 행동을 한다.

디오드레베(요삼)- 으뜸되기 좋아함, 악한 말로 비방, 형제 맞아 들이지 않음..

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떡의 재료는 고운 가루.

- 고운 가루의 재료가 무엇인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지만 대부분 고운 가루는 밀가루이다..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 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모두 고운 밀가루로 만들고”(출29:2)

- 떡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맷돌에 의해서 부서지고 가루가 되어야 한다.

“너는 고운 가루를 취하여 떡 열둘을 굽되”(레위기 24:5)

- 우리는 그리스도의 떡이 되어야 한다.

/ 신,구약의 말씀의 맷돌에 의해 부서지고 또 부서지고 가루가 되어야 한다.

더 가는 가루가 되면 될 수록 그 떡은 부드럽게 되고 맛있는 떡이 된다.

/ 그 부드러운 떡 가운데 나 혼자만의 알갱이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 여러 개의 밀알들이 하나로 되는 방법이 무엇인가?

서로가 가루가 되어서 하나의 떡이 될 때에야 비로소 하나가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부서지고, 부서지는 한 알의 밀알로 오셨다.

○기름으로 부어 반죽이 되어져야 한다.(레위기 2:5)

가루들이 성령의 기름으로 반죽 되지 않으면 바람에 날려가 버려지고, 잘 흩어져 버리게 된다.

○떡을 번철에 구우라(레위기 2:4)

- 비린내 나는 생것이 구워져야 한다. 익혀져야 한다.

- 내가 성령의 불에 익혀지지 않으면 나의 떡은 비린내가 나고 구역질나는 떡이 된다.

☞ 내가 아직도 세상의 냄새가 나는 것은 성령의 불에 구워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여전히 세상의 생것으로 있다는 것이다.

○온전히 익기 위해서는 떡이 번철에서 뒤집혀져야 한다.

호 7:8 “에브라임이 여러 민족 가운데에 혼합되니 그는 곧 뒤집지 않은 전병이로다”

떡이 번철 위에서 잘 뒤집혀져야 양쪽이, 그리고 안쪽까지 고루고루 잘 익을 것인데

뒤집혀지지 않으면 한쪽은 타게 되고 한 쪽은 설 익게 된다.

☞기도편은 바짝 익어 있는 것 같은데 십일조나 감사생활은 아직 설 익은 성도

교회 출석은 잘 익은 성도인데 봉사생활은 설 익은 성도

※나의 익지 않은 부분이 어디인지를 다시 한 번 보고 익지 않은 부분이

성령의 번철에 닿아서 익게 해 주님의 입에 맞는 전병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유대력 태양력, 월력의 비교
유대력 태양력 민간력 바벨론(새이름) 가나안(옛이름) 농사 강우 절 기
7월 9~10월 1월  티쉬리월 에다님월
(왕상8:2)
밭갈이 이른비 나팔절(7월10일)
대속죄일(7월10일)
초막절(7월15일)
8월 10~11월 2월  헤스완월 불월(왕상6:38) 파종
 
 
9월 11~12월 3월 기슬르월(느1:1)     수전절(요10:22)
10월 12~1월 4월 데벳월(에2:16)   발아기  
11월 1~2월 5월 스밧월(슥1:7)      
12월 2~3월 6월 아달월
(에3:7 스6:15)
    부림절(14~15일)
1월 3~4월 7월 니산월
(느2:1 에3:7)
아빕월
(출13:4, 23:15)
보리추수 늦은비 유월절(1월14일)
무교절
2월 4~5월 8월  이야르월 시브월
(왕상6:1, 37)
 
 
 

 
 
3월 5~6월 9월 시완월(에8:9)   밀추수 칠칠절(오순절)
(맥추절)
4월 6~7월 10월  담무스월      
5월 7~8월 11월  압월      
6월 8~9월 12월  엘룰월(느6:15)   포도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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