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25-3):진설병 상
출애굽기 25:23∼30
Ⅰ.진설병 상
1.개 요
①크기와 모양? = 2 x 1 x 1.5 규빗(약100x50x75)
②위치:성소의 북쪽에 위치(성소 오른쪽)
③재료:조각목으로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다.
○조각목 자체는 볼품없는 모습? ⇨ 순금으로 싸고(조각목 자체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 우리의 옛 사람과 새 사람.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9)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골3:9~10)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 5:8)
- 메마른 광야에 홀로 서 있던 조각목(아카시아) Vs 성소에서 떡을 받치고 있는 상
○채 -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라.
④상에는 항상 12개의 떡이 6개씩 2줄로 얹혀져 있다. - 매 안식일 마다 새것으로 바꾼다.
○두 줄 떡 위에는 정결한 유향을 두게 했다.(레위기 24:7)
○12개의 떡은 12 지파를 의미 ⇨ 12 지파가 그리스도의 천정 보호 아래 있음을 상징.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5)
※ 떡 한개의 크기?=2/10 에바(4.4ℓ=두 되) 1/10에바=1호멜/ 1호멜로(1되) 6개씩 만듬.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6)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7)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8)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레 24:9)
※ 고체:1호멜(220ℓ)(한 가마) - 1에바(22ℓ)(한 말) - 1오멜(2.2ℓ) (한 되) - 갑(1.2ℓ)
액체:1호멜(고르)(220ℓ)(한 드럼) - 1밧((22ℓ)(한 말) - 1힌(3.6ℓ) - 1록(0.3ℓ)
⑤떡이 떨어지지 않게 상 언저리를 빙 둘러진 금관 모양의 난간 받침대를 했다.
☞ 우리는 주의 장중에 있다.
“~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신 32:39)
“~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8)
“~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29)
⑥12개가 6개씩 나란히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의 단합을 의미하고 있다.
⑦부속재료:대접, 숟가락, 병, 붓는 잔 (모두 정금으로 만듬)
○대접:떡을 담아 나르거나 보관할 때 사용.
○숟가락:먹을 때 쓰는 숟가락이 아닌 진설할 때 때 떡을 드는 도구.
○병(甁): 유향을 보관하는 그릇.
○붓는 잔: 전제 등과 같은 제사에서 포도주를 따르는데 사용되는 도구.
➇옮길 때?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또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두고(7)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민 4:8)
2.의미
①떡은 항상 2줄로 놓여 있어야 한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연합의 의미를 의미한다.(아무렇게나 올려져 있어서는 안 된다.)
- 무질서로서는 온전한 연합이 될 수가 없다. 질서가 있을 때 온전한 연합이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전 14:33)
☞ 떡들이 떡 상 위에서 질서를 가지고 얹혀져 있는 것 같이
⇨ 교회에서도 질서를 가지고 있을 때 온전한 교회의 연합이 이루어진다.
Vs 하나님은 태초에 혼돈하고 공허하는 것에 질서를 부여 하셨다.
그러나 마귀는 질서를 깨뜨리는 자다.
○루시퍼는 천계의 질서를 깨뜨리고 자기가 최고의 자리에 앉을려고 했다.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사 14:12)
○창세기 3장의 뱀은 하나님의 말씀의 질서를 깨뜨리게 했다.
○귀신들린 자들은 질서 없는 말과 행동을 한다.
○디오드레베(요삼)- 으뜸되기 좋아함, 악한 말로 비방, 형제 맞아 들이지 않음..
➁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떡의 재료는 고운 가루.
- 고운 가루의 재료가 무엇인지는 정확히 밝히지 않지만 대부분 고운 가루는 밀가루이다..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 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모두 고운 밀가루로 만들고”(출29:2)
- 떡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맷돌에 의해서 부서지고 가루가 되어야 한다.
“너는 고운 가루를 취하여 떡 열둘을 굽되”(레위기 24:5)
- 우리는 그리스도의 떡이 되어야 한다.
/ 신,구약의 말씀의 맷돌에 의해 부서지고 또 부서지고 가루가 되어야 한다.
더 가는 가루가 되면 될 수록 그 떡은 부드럽게 되고 맛있는 떡이 된다.
/ 그 부드러운 떡 가운데 나 혼자만의 알갱이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 여러 개의 밀알들이 하나로 되는 방법이 무엇인가?
서로가 가루가 되어서 하나의 떡이 될 때에야 비로소 하나가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부서지고, 부서지는 한 알의 밀알로 오셨다.
○기름으로 부어 반죽이 되어져야 한다.(레위기 2:5)
가루들이 성령의 기름으로 반죽 되지 않으면 바람에 날려가 버려지고, 잘 흩어져 버리게 된다.
○떡을 번철에 구우라(레위기 2:4)
- 비린내 나는 생것이 구워져야 한다. 익혀져야 한다.
- 내가 성령의 불에 익혀지지 않으면 나의 떡은 비린내가 나고 구역질나는 떡이 된다.
☞ 내가 아직도 세상의 냄새가 나는 것은 성령의 불에 구워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여전히 세상의 생것으로 있다는 것이다.
○온전히 익기 위해서는 떡이 번철에서 뒤집혀져야 한다.
호 7:8 “에브라임이 여러 민족 가운데에 혼합되니 그는 곧 뒤집지 않은 전병이로다”
떡이 번철 위에서 잘 뒤집혀져야 양쪽이, 그리고 안쪽까지 고루고루 잘 익을 것인데
뒤집혀지지 않으면 한쪽은 타게 되고 한 쪽은 설 익게 된다.
☞기도편은 바짝 익어 있는 것 같은데 십일조나 감사생활은 아직 설 익은 성도
교회 출석은 잘 익은 성도인데 봉사생활은 설 익은 성도
※나의 익지 않은 부분이 어디인지를 다시 한 번 보고 익지 않은 부분이
성령의 번철에 닿아서 익게 해 주님의 입에 맞는 전병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유대력 태양력, 월력의 비교 |
유대력 | 태양력 | 민간력 | 바벨론(새이름) | 가나안(옛이름) | 농사 | 강우 | 절 기 |
7월 | 9~10월 | 1월 | 티쉬리월 | 에다님월 (왕상8:2) |
밭갈이 | 이른비 | 나팔절(7월10일) 대속죄일(7월10일) 초막절(7월15일) |
8월 | 10~11월 | 2월 | 헤스완월 | 불월(왕상6:38) | 파종 | 우 기 |
|
9월 | 11~12월 | 3월 | 기슬르월(느1:1) | 수전절(요10:22) | |||
10월 | 12~1월 | 4월 | 데벳월(에2:16) | 발아기 | |||
11월 | 1~2월 | 5월 | 스밧월(슥1:7) | ||||
12월 | 2~3월 | 6월 | 아달월 (에3:7 스6:15) |
부림절(14~15일) | |||
1월 | 3~4월 | 7월 | 니산월 (느2:1 에3:7) |
아빕월 (출13:4, 23:15) |
보리추수 | 늦은비 | 유월절(1월14일) 무교절 |
2월 | 4~5월 | 8월 | 이야르월 | 시브월 (왕상6:1, 37) |
건 기 |
||
3월 | 5~6월 | 9월 | 시완월(에8:9) | 밀추수 | 칠칠절(오순절) (맥추절) |
||
4월 | 6~7월 | 10월 | 담무스월 | ||||
5월 | 7~8월 | 11월 | 압월 | ||||
6월 | 8~9월 | 12월 | 엘룰월(느6:15) | 포도추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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